“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 로봇선생님 교단에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로봇영어선생님이 대구지역 초등학교 교단에 선다.

27일 대구시에 따르면 지식경제부가 최근 공모한 ‘서비스로봇 시범사업’에 대구시 등이 제출한 ‘영어교사 보조로봇 사업’이 선정됐다. 이 사업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지능로봇사업단을 주관기관으로 대구시와 대구시교육청, 대구 로봇제조업체인 ㈜유진엠에스 등 7개 기관 및 업체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추진한다.

내년 3월까지 모두 15억원이 투입돼 대구지역 20개 초등학교에 로봇을 각 2대씩 분산 배치해 시범 운영하게 된다.

‘잉키’라는 영어교사 보조로봇은 KIST가 개발한 인공지능로봇이다.소리를 인식하고 말을 하며 키 100㎝, 폭 6㎝, 무게 30㎏으로 1초에 50㎝ 가량 움직일 수 있다. 로봇 자체 작동 또는 원어민교사의 원격조종으로 원어민과 학습자 간 대화가 가능하다. 이 로봇의 기능을 향상시키면 장기적으로는 영어 원어민 교사 역할을 상당 부분 대신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 로봇산업을 견인하고 관련 콘텐츠업체 유치 및 기술이전 등으로 연결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대구에는 이미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유치돼 있다.

대구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 선정에 앞서 KIST 지능로봇사업단과는 향후 대구를 로봇·교육산업의 세계적 메카로 육성하기 위한 MOU를 체결한 바 있다.”며 “이번 사업 추진으로 로봇밸리조성사업 등 대구시의 로봇산업육성 정책이 한층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 한찬규기자 cghan@seoul.co.kr
2010-06-29 2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