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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두메산골’ 편견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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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발硏 “브랜드가치 저하”

‘강원도=두메산골’의 부정적 이미지를 벗어나야 강원도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와 관심을 끌고 있다.

강원발전연구원(김병철 선임연구원)은 7일 이 같은 이미지 확산을 방치하면 강원도의 브랜드 가치 저하로 ‘강원도 디스카운트’ 현상이 광범위하게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며 적극적인 대처를 주장했다.

두메산골이라는 이미지로 브랜드 가치에 악영향을 미쳐 관련 제품 및 서비스의 가격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김 선임연구원은 “강원도는 전기도 안 들어오는 산골마을, 강원도민은 문화적 혜택에서 소외된 촌사람, 강원도 사투리를 쓰는 인물은 사회적 하층민 또는 지적으로 미성숙한 사람이라는 이미지가 각종 영상매체를 통해 확대 재생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2006년 모 방송국에서 방영된 주말연속극 ‘진짜 진짜 좋아해’에서 강원도 산골마을 출신인 여주인공이 수세식 화장실을 처음 사용하는 에피소드가 그려졌던 점을 한 사례로 손꼽았다. 2007년 연구원 조사에서는 서울지역 대학생 93%가 강원도 사람을 평가할 때 ‘동막골과 사투리’로 상징되는 이미지를 연상한다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김 연구원은 “강원도 디스카운트 현상은 도가 판매하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저평가를 초래하고, 기업투자 유치 등에도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브랜드 가치를 지키기 위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과 같은 강원도의 이미지를 청정하고 순박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뒤떨어지고 어리석다는 인상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이미지를 관리해 ‘강원도 프리미엄’을 형성하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연구원은 앞으로 강원도 프리미엄에 대한 연구를 구체화할 계획이다.

춘천 조한종기자 bell21@seoul.co.kr
2011-01-08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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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