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충북도 국립암센터 유치 총력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국립암센터 분원은 충북 청원 오송으로 와야 합니다. 정부의 정치적 판단에 따라 대구로 간다면 강력 대응할 계획입니다.”

충북도가 국립암센터 분원을 잡기 위해 ‘올인’했다. 8일 도에 따르면 현재 정부는 충북 오송과 대구 신서지구 두 곳을 국립암센터 분원 후보지로 놓고 타당성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이 두 곳은 정부가 첨단의료복합단지 건설 예정지로 선정한 곳이다. 정부는 용역 결과가 나오면 현지 실사 등을 거쳐 오는 8월까지 최종 입지를 결정할 계획이다. 입지 선정이 다가오면서 도는 이달 말쯤 국회에서 정책토론회를 열어 오송의 장점을 정치권에 적극 홍보하고, 자체적으로 타당성 용역을 실시해 그 결과를 정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오송단지 내 10만㎡ 부지를 무상으로 제공한다는 파격적인 조건도 내걸었다.

도 정일택 기관유치팀장은 “서울의 식약청 등 보건의료 국책기관 6곳을 오송으로 이전한 만큼 국립암센터 분원도 오송으로 오는 게 맞다.”면서 “이곳을 지도·관리하는 국립보건연구원도 오송에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자신감만큼이나 걱정하는 분위기도 역력하다. 대구로 보낸다는 정부의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는 것이다. 최근 대구가 한국뇌연구원을 유치한 것도 정부가 밀어준 결과로 도는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정부가 대구의 손을 들어줄 경우, 정략적 판단으로 간주해 정치권과 연대키로 하는 등 결사 항전의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반면 대구는 비교적 차분한 모습이다. 정부를 상대로 대구의 장점을 홍보하는 정도다. 대구시 김태운 첨복기획 담당은 “이미 오송에 국책기관 6곳이 입주했기 때문에 다른 국책기관들은 대구로 와야 형평성에 맞는 것 아니냐.”면서 “정치적 판단 운운하는 것은 상당히 불쾌하다.”고 말했다.

청주 남인우기자 niw7263@seoul.co.kr
2011-06-09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