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의회는 21일 본회의를 열고 ‘대구국제공항 이용 항공사업자 및 여행사 재정지원조례’안을 통과시켰다.
이 조례는 대구공항을 발착지 및 경유지로 하는 항공사에 대해 국제선 신규개설에 따른 결손금과 공항시설 사용료 등을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또 국제선 신규개설 승객유치 여행사에 대한 지원도 가능하다.
이에 따라 시는 2002년 오사카 노선 폐쇄 뒤 10년 만에 일본 정기 항공 노선개설에 나선다. 시는 도쿄 하네다공항이나 오사카 간사이공항을 주 2회가량 운항하는 노선을 검토하고 있다.
2013년 세계에너지협의회(WEC) 총회, 2015년 세계물포럼 등 대구에서 굵직한 국제행사가 개최돼 일본 등 국제노선이 시급하다고 시는 보고 있다. 1996년부터 오사카 노선을 운항했으나 탑승률이 50% 안팎으로 낮아 2002년 5월 폐쇄했다. 현재 대구공항의 국제선 운항노선은 베이징과 상하이, 선양 등 중국 3개 정기노선과 일부 아시아권 부정기노선뿐이어서 지역 주민들의 불편이 크다.
이 조례안을 발의한 시의회 김원구 의원은 “해외 관광객이 늘어나는 추세인 데다 국제회의도 많아 항공사의 적자 폭이 크지 않을 것이다. 탑승률이 60% 정도에 이를 경우 지원금을 연간 3억원으로 잡고 있다. 청주공항의 경우 2007년 이 같은 조례를 제정, 시행 첫해에 승객이 57%나 증가했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2002년 대구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해 항공사 등에 대한 지원조례 제정을 추진했지만 시의회가 버스와 택시 등 다른 교통수단과의 형평성 문제를 제기, 무산됐다. 양양, 군산, 청주 등 지방공항을 둔 8개 지자체는 이미 2002년부터 지원조례를 제정, 시행하고 있다.
대구 한찬규기자 cghan@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