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문희상 “이런 정치는 처음…대통령 참 걱정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민주통합당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5일 정부조직법 협상을 둘러싼 교착상태에 대해 “이걸 택도 없이 키워서 어떻게 하자는 것인지, 이런 정치 처음 본다. 대통령 참 걱정된다”며 박근혜 대통령을 정면비판했다.

전날 박 대통령의 대국민담화에 대해 긴급 기자회견을 자청, “오만과 불통의 일방통행”이라고 포문을 연데 이어 이틀째 작심 발언을 이어간 셈이다.

지난 1월 취임 이후 박 대통령에 대한 신뢰를 표명하며 협력 기조를 강조해온 그가 연일 각세우기에 나선 것은 박 대통령의 ‘불통’ 이미지를 부각, 야당의 발목잡기 여론을 잠재우면서 ‘안철수 변수’ 등으로 가뜩이나 입지가 위축된 제1야당의 존재감을 심으려는 차원과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문 비대위원장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담화가 아니라 (선전)포고”, “유신독재를 연상하는 역주행의 극치”, “국민을 볼모로 입법권을 무시하고 야당을 협박한 것”이라는 등의 원색적 표현을 써가며 전날 대국민 담화를 비판했다.

그는 “국회를 좌지우지할 수 있다는 착각에서 벗어나길 당부한다”며 “대통령을 만나는 것은 두렵지 않지만, 야당을 대등한 국정파트너로 인정하는 마음, 구체적 내용을 갖고 초청하라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어 “여야간 합의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감놔라, 배놔라’ 하는 것은 국회를 청와대의 시녀나 통법부로 전락시키는 것이다. 그래서 (청와대 회동을) 거절한 것”이라며 “(청와대의 회동 제안은) 몰상식하기 그지없는 전무후무한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흥분을 가라앉히려는 듯 “말을 시작하면 방언하는 스타일이라 브레이크가 안 걸려 다시 원고로 돌아가겠다”며 “정부조직법 개편은 전적으로 국회의 고유 권한으로, 대통령은 개입할 수도, 개입해서도 안된다”며 “대통령이 어떤 압력을 가해도 국회의 입법권을 꼭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권력의 방송장악 가능성을 1%도 허용해선 안된다. 민주당은 더 양보할 게 없다”며 “처음부터 뻔히 잘못된 것을 알면서 도울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하면 된다’는 아집으로 밀어붙이는 시대착오적 오만과 독선의 일방통행을 당장 멈추고 국회 합의안을 수용하겠다고 선언한다면 오늘이라도 박근혜 정부가 온전한 정부로 반전될 수 있을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문 비대위원장은 “우선 측근과 소통하고 청와대 비서관들부터 통제하라. 그들이 나대는 것 말려라. 그런 식으로 하면 쥐잡다가 독 깨는 식으로 정치를 망칠 수 있다”며 “각료, 여당과 소통하고 야당과도 소통해야 앞으로 승승장구하고 기록에 남는 역사적 대통령이 된다. 그렇지 않으면 반드시 망한다”고 경고했다.

앞서 문 비대위원장 등 지도부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남대문 시장을 방문, 상인들과 간담회를 갖는 것을 시작으로 매주 2회 민생탐방에도 나서기로 했다.

연합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