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건설 협력 강화… 대구시·中 청두시 합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 지하철 ‘광천터미널선’ 7.7㎞ 신설에 속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실종 13일 만에 건설사 대표 주검으로… ‘새만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상 기후·중국 어선 불법 남획에… 동해안 오징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총리실 시민사회비서관 새누리 당료 몫으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불협화음 속 공석 13개월 만에 김외철 전 전략기획국장 선임

김외철 전 새누리당 전략기획국장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내내 비어 있던 국무총리실 시민사회비서관 자리가 13개월 만에 채워졌다. 선임을 둘러싼 불협화음과 이런저런 소문 속에 정부와 시민사회의 소통 자리는 결국 집권당 당료의 몫으로 돌아갔다.

총리 비서실은 지난 28일자 인사에서 민정실 시민사회비서관에 김외철(47) 전 새누리당 전략기획국장을 선임했다. 대구와 경북대 출신으로 1991년 민자당에 들어와 새누리당의 원내행정국장을 거쳐 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무분과 전문위원으로 일했다. 꼼꼼한 일 처리로 정평이 나 있고 주변의 평도 좋은 편이다.

시민사회비서관 자리는 국장급에 불과(?)하지만 시민사회 및 단체들의 불만과 비판을 총리와 정부에 전달하는 연결 고리 역할을 하는 곳이란 점에서 상징성을 갖는다. 이 때문에 1년 넘게 공석인 것을 두고 주변에서는 현 정부가 시민사회와의 소통에 소홀하다는 지적이 나오곤 했다.

시민단체들은 자리가 채워진 것을 환영하면서도 정부와 시민사회의 불신이 꽤 높은 상태에서 집권당 당료 출신이 제 역할을 할지에 주목하고 있다. 자신들의 불만과 비판을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를 우려한다.

염형철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은 “시민사회와 정부가 단절돼 있는 상태에서 어깨가 무거울 것”이라면서 “특정 단체와 선별적으로 소통하지 말고 비판의 목소리를 폭넓게 모으고 제대로 전달해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종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2014-03-31 2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