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석연치 않은 서울YMCA 기부받은 토지 매각 추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유광렬 선생 “청소년 위해…” 용도 바꿔 차익 도덕성 논란

서울YMCA가 청소년을 위한 용도로 기증받은 토지 상당 부분을 매각 추진해 도덕성 논란에 휩싸였다. 경기 고양시는 최근 도시계획위원회를 열어 서울YMCA가 신청한 일산동구 풍동 616-7 일대 일산청소년수련원의 토지(자연녹지) 12만 4200㎡ 중 7만 119㎡<그림 B, C 부지>를 청소년수련시설에서 제외했다고 7일 밝혔다.

서울YMCA가 청소년을 위한 시설부지로 기증받은 토지를 매각하기로 해 논란을 빚고 있는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풍동 616-7 일대 4만여㎡의 전경.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이에 따라 청소년수련시설 용도로밖에 사용할 수 없었던 이 토지는 앞으로는 지구단위계획 수립 등의 절차를 거쳐 다가구주택·근린생활시설(음식점 등) 등으로 개발이 가능해졌다. 인근 부동산 중개업소에서는 “200만원 내외 땅값이 500만~600만원 이상으로 비싸졌다고 보면 된다”고 밝혔다. 그림에서 C부지 2만 3187㎡는 2011년 11월 김모씨 등 3인에게 174억원을 받고 이미 매각했다.

시 관계자는 “서울YMCA가 왜 이미 개인에게 매각한 C부지까지 청소년수련시설에서 제외해 달라고 했는지 모르겠다”면서 “B부지 역시 지구단위계획 수립 등의 절차를 거쳐 매각 추진하고, 그 매각 수익금으로 A부지에 스포츠센터·축구장·본관동 등을 지을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당초 일산청소년수련원이 자리 잡고 있는 이 토지는 소파 방정환 선생과 청년구락부를 조직해 나라 되찾기 등 애국운동을 했던 유광렬 선생이 1977년 6월 청소년을 위해 써 달라며 서울YMCA에 기증한 것이다. 서울YMCA는 이곳에 청소년수련시설로 인도어 골프연습장과 퍼팅연습장 등을 만들어 한때 일반인용으로 편법 운영해 오기도 했다.

한편 기증자의 종친회 관계자는 “기증 토지 매각에 대해 종친회에서 강력히 문제 제기를 했다”며 “청소년을 위해 써 달라고 기증한 토지를 멋대로 처분하는 것은 기증자의 깊은 뜻을 배신하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서울YMCA 관계자는 “청소년수련시설에서 제외된 토지의 활용계획은 아직 결정된 것이 없으며, 2011년 고양시장을 상대로 한 행정소송을 갑자기 취소한 것은 고양시에서 사업을 하면서 시를 상대로 싸움을 할 수도 없고 인도어 골프연습장 허가 취소로 입은 손해금액을 산정하기도 어려웠기 때문이지 시와 어떤 약속이 있던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2014-04-08 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