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부산 중학교 조직적 시험 부정행위 충격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3학년 1개반 절반 이상이 가담…학교·해운대교육청 은폐 의혹도

부산 수영구의 모 중학교에서 기말시험을 치르던 반 학생 절반이 시험 부정에 가담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있다.

24일 해운대교육청에 따르면 수영구의 모 중학교 3학년 1개 반 학생 29명 중 17명이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시행한 기말시험에서 7과목에 걸쳐 시험 부정을 저질렀다.

이들은 특정 과목의 성적이 우수한 몇몇 학생이 미리 약속한 수신호로 정답을 알려주면 나머지 학생들이 이를 보고 답안을 작성하거나 문제를 공동으로 풀어 답안지를 돌린 것으로 밝혀졌다.

이 같은 사실은 학생들의 대화를 우연히 들은 교사가 학생들을 불러 확인하는 과정에서 드러났다. 해당 학교는 지난 11일부터 3일에 걸쳐 해당 반 학생을 대상으로 사실 여부를 확인한 끝에 학생들로부터 조직적인 시험부정행위가 있었다는 사실을 밝혀내고 학업성적처리위원회를 열어 학생들이 부정행위를 한 과목의 성적을 0점 처리했다. 또 기말시험의 부실한 관리·감독에 대한 책임을 물어 교감과 담임교사, 해당 과목 시험감독 교사 등 7명에게 엄중 경고했다.

그러나 해당 중학교와 관할 해운대교육청은 이 같은 사실을 시 교육청에 보고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은폐의혹마저 제기되고 있다. 해운대교육청에 서울신문이 확인을 요청하자 담당 직원은 “해당 장학관이 출장 중이라 답변하기 곤란하다”면서 장학사의 휴대전화 번호를 알려줄 수 없다고 말했다.

사태파악을 못 하기는 부산시교육청도 마찬가지였다. 부정시험에 대한 질문에 담당 장학사는 “무슨 일이냐”고 오히려 기자에게 되물었다.

김석준 교육감 취임 뒤 불과 한 달도 안 되는 새 부산에서는 크고 작은 학교 관련 사고가 발생하는가 하면 시험부정까지 드러나 수장이 바뀐 시 교육청이 업무파악을 제대로 못 하는 등 총체적 문제를 드러내고 있다는 지적이다.

부산 오성택 기자 fivestar@seoul.co.kr
2014-07-25 2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