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송도관광단지 개발 사실상 무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착공 기한 두달 앞두고 첫삽 못떠… 국내 최초 ‘무비테마파크’도 중단

인천 송도에 조성하려던 관광단지 및 무비테마파크 개발이 사실상 무산됐다.

6일 인천도시공사에 따르면 2011년부터 송도국제도시 앞 옛 송도에 해당되는 옥련동·동춘동 일대 91만㎡에 민간투자로 1조 5000억원을 확보해 호텔·골프장·상업시설 등을 갖춘 복합관광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해 왔다. 여기에는 2011년까지 40여년간 수도권 주민의 휴양지로 각광받던 송도유원지도 포함됐다.

하지만 투자자를 유치하지 못하는 등 사업이 지지부진하자 해당 부지에 불법 중고차 매매단지가 들어섰고, 지역 주민 간에 갈등이 생기는 등 크고 작은 문제가 불거졌다.

2011년 10월 송도관광단지 조성계획 승인 당시 사업 착수 기한을 3년으로 제한했기에 만료 시점이 두 달밖에 남지 않아 송도관광단지 조성사업은 시작도 하지 못하고 물거품이 될 위기에 처했다. 국내 최초로 추진돼 온 무비테마파크(49만㎡) 사업도 시행사인 대우송도개발이 파산 위기에 몰리면서 사업이 중단된 상태다. 대우송도개발은 지난달 23일 법원으로부터 기업회생절차 폐지결정 처분을 받았다. 이런 가운데 부지 소유주들은 관광단지·테마파크 조성보다 주상복합건물을 짓는 것으로 개발 방향을 바꿔 달라고 시에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시는 역풍을 우려, 명확한 입장을 정하지 못하고 있다.

아울러 송도의 흉물인 석산에 유원지를 조성하는 사업도 인천도시공사의 재정난 때문에 무산될 전망이다. 공사는 1645억원의 민자를 유치해 석산 일대 14만㎡를 유원지로 개발할 방침이었지만 7조원에 이르는 채무를 고려, 사업 구조조정 과정에서 석산 개발을 포기할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옛 송도에 송도국제도시와 연계된 국제적 수준의 관광단지를 개발하려 했지만 부동산 경기 침체로 역부족”이라면서 “관광단지 조성계획 취소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학준 기자 kimhj@seoul.co.kr
2014-08-07 2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