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둘레길 우후죽순 관리는 엉망진창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인천 17개 둘레길 관리 뒷전…코스·이정표 설치 제멋대로

최근 들어 전국적으로 둘레길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지만 엉터리가 많다. 관리가 안 돼 병충해가 극성을 부리고, 코스가 이어지지 않거나 주택가를 통과하는가 하면 이정표마저 대충 만들어져 이용객들이 헷갈리는 경우가 다반사다. 주민들의 웰빙 분위기에 부합하고 예산도 별로 들지 않아 지자체마다 유행처럼 둘레길을 만들고 있지만 노선만 대충 그어 놓은 채 관리는 뒷전이기 때문이다.



1일 인천 연수구 청량산 둘레길. 등산로 입구에서 호불사까지 이어지는 둘레길에는 병충해가 심각해 주변 거의 모든 나뭇가지와 잎이 하얀색으로 변색돼 사람들은 앞만 보고 걷는다. 어떤 이는 참다 못해 둘레길을 벗어나 산길로 발길을 바꾸기도 한다. 황모(56·여)씨는 “병충해로 죽어가는 수목을 보면 산책의 산뜻함은커녕 께름칙하다”면서 “꽤 오래된 일인데 구청에서 방제작업을 하는 건지 안 하는 건지 모르겠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인천 남동구와 경기 시흥시 경계에 있는 소래산 둘레길인 ‘늠내길’은 등산로와 거의 구분이 되지 않아 등산로 밑부분을 둘레길로 급조했다는 인상을 준다. 게다가 계란마을 위 삼거리에서 만의골 쪽으로 통하는 길은 개인 농장에 막혀 철문이 설치돼 있다. 인천에는 1코스(계양산)부터 17코스(송도미래길)까지 17개의 둘레길이 있지만 상당 구간이 주택가와 대로변을 통과해 억지로 녹지축을 이어 만들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안내판조차 부족한 데다 어떤 구간은 시와 구에서 제각각 코스를 만들어 놓아 중복되기도 한다. 글로벌산악회 회원 오모(46)씨는 “어떤 둘레길은 수목길 구간보다 도로 구간이 더 많다”면서 “길조차 제대로 답사하지 않고 책상에서 둘레길을 만든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마저 든다”고 말했다.

경기 부천시 둘레길 제1코스인 ‘향토유적숲길’(고강선사공원∼부천수목원∼원미산∼소사역)의 경우 둘레길에 꽃단지를 조성했지만 꽃은커녕 잡초만 무성해 이용객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최모(52)씨는 “둘레길 곳곳에 잡초가 많고 계단이 파손돼 있는 등 관리가 제대로 안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4코스인 ‘황금들판길’(봉오대로∼대장들판∼오정대공원) 일부 구간은 자동차 왕래가 빈번한 도로와 연결돼 있으나 횡단보도조차 마련돼 있지 않다.

부천시 관계자는 “둘레길은 구간별로 주민자치위원회, 동호회 등이 관리하는데 일부 구간은 관리가 미흡한 것 같다”고 말했다.

김학준 기자 kimhj@seoul.co.kr
2014-09-02 2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