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롯데몰·전통시장 힘겨루기… 개점 앞둔 수원점 ‘상생 안갯속’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롯데, 5년간 177억원 지원 제안… 상인, 500억 지급·상생안 요구

롯데몰 경기 수원점 개점을 놓고 롯데와 수원지역 전통시장 상인들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롯데는 시장 상인들과의 상생 방안으로 모두 177억원을 지원하겠다고 밝혔으나 상인들은 500억원 지급 등 실질적인 협력 방안을 요구하며 제안을 거부하고 있다.

3일 롯데몰 수원점 운영사인 롯데수원역쇼핑타운㈜과 상인들에 따르면 롯데는 수원지역 22개 전통시장과의 상생 방안으로 시설 현대화, 경영 선진화, 상인 복지 등 3개 분야에 향후 5년간 177억원을 지원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시설 현대화 지원의 경우 지역 22개 전통시장의 노후화된 시설을 개·보수하거나 신규로 설치할 수 있도록 올해 40억원, 내년에 30억원 등 모두 70억원을 현금 지원하기로 했다. 또 경영 선진화를 위해 전통시장 청년상인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우선 12개 점포의 창업을 지원하고 우수 창업자에 대해 향후 롯데몰을 통해 판로 확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전통시장에 유동인구를 끌어들여 상권 동반 활성화를 유도하는 도심 재생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차별화된 전통시장 만들기, 사회공헌 활동 소요물품 전통시장에서 구매, 전통시장 할인쿠폰 사은품 지급, 상인대학 운영 등을 하기로 했다.

이 밖에 상인 복지 지원으로는 상인 자녀 장학금 지급·롯데몰 채용, 지역대학과 연계한 공부방 운영, 시장 활성화 아이디어 공모전 등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롯데수원역쇼핑타운 관계자는 “롯데의 유통 노하우를 전통시장과 공유함으로써 전통시장이 대규모 유통시설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시내 22개 전통시장 상인들은 “롯데의 방안은 이미 협상 당시 거부했던 안으로 엉터리에 불과하다”며 피해 보상금 500억원 지급과 상생 협력 방안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김한중 비상대책위원장은 “롯데는 현금 70억원으로 입막음한 뒤 상인들과의 상생 협력 계획서도 받지 않은 채 영업을 개시하려 한다. 조만간 전문 용역기관에 의뢰한 전통시장의 피해 실태와 보상금 산출 근거를 정확히 밝히겠다”고 말했다. 전통시장 상인들은 오는 16일 가게 문을 일제히 닫고 롯데몰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롯데는 애초 지난달 하순 백화점·쇼핑몰·대형마트·영화관 등을 갖춘 지하 3층, 지상 8층, 연면적 23만㎡ 규모의 롯데몰 수원점을 개점하려다가 전통시장 상인들의 반발과 수원시의 인허가 불허로 개점을 미룬 상태다.

시는 상인들의 반발이 예상외로 거세지자 롯데몰 남측을 통과하는 과선교 준공 등 교통 문제가 해결된 뒤 영업허가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2014-09-04 2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