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우리 가훈, 이렇게 폼났었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종로구 22일부터 표구 만들기 교육… 선착순 10명 모집

“가훈을 표구액자에 담아서 걸어 놓으니 훌륭한 작품이 됐어요. 가보로 이어 가야죠.”

21일 이정미(44·종로구 혜화동)씨는 교구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한 뒤 집으로 배달된 표구액자를 받아 들고 이같이 말하며 기뻐했다. 이씨는 “길을 지나다 우연히 접했는데 재료비 2만원에 무료로 배송받으니 뜻밖의 선물 같다”고 반겼다.


김영종 종로구청장


지난달 20~21일 ‘인사동 프로젝트-전통의 역습, 표구를 구하라’ 사업의 첫 번째 체험 프로그램 ‘제비는 표구를 싣고’에 참여한 가족들이 가훈을 담은 표구액자를 들고 즐거워하고 있다.
종로구 제공

종로구는 22일부터 다음달 13일까지 매주 수·목요일 오후 3~5시 세종로 종로문화재단 3층 강의실에서 ‘내 손으로 만든 가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인사동 프로젝트-전통의 역습, 표구를 구하라’ 사업의 일환으로 앞서 인사동에서 진행한 체험 프로그램 ‘제비는 표구를 싣고’에 이은 두 번째 프로젝트다. 첫 번째 프로젝트 참여자의 호응이 좋아 8회에 걸쳐 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인 셈이다. 대상은 선착순 10명이다. 가족 단위로도 신청할 수 있다. 참가비는 10만원이다. 구민에겐 30% 할인해 준다.

구 관계자는 “손용학 한국표구협회장(문화재청지정 기능자 제1365호) 주관으로 표구의 정의, 역사 등의 이론 교육과 직접 만들기 등을 통해 한국 전통문화를 일깨운다”고 말했다. 종로문화재단과 한국표구협회, 인사동전통문화보존회가 ‘표구 활성화’를 위해 기획한 프로그램이다. 표구는 서화(書?)에 종이나 비단을 발라 꾸미고 나무나 기타 장식을 이용해 족자, 액자, 병풍 등으로 제작하는 것이다. 인사동은 1970년대 전통문화 네트워크 거점으로 고미술 시장 르네상스를 이끌며 표구도 전성기를 맞았다. 하지만 2000년대 들어 고미술 시장 침체와 더불어 장인들의 활동까지 줄면서 명맥이 사라질 위기에 놓이자 표구를 살리기 위해 나선 것이다. 다행히 문화체육관광부의 ‘2014년 지역문화재단 역량 강화’ 공모사업에 선정돼 지원을 받는다.

구는 다음달 인사동 프로젝트 세 번째인 ‘인사동 전통문화네트워크-포럼’을 개최한다. 김영종 구청장은 “표구산업의 가치를 공유하는 역할을 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홍혜정 기자 jukebox@seoul.co.kr
2014-10-22 2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