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부산 정관박물관 개관 앞두고 돌연 증축 논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지난 4월 완공 후 체험 공간 추가 공사…주민들 “카페 운영하려는 것” 의혹 제기

부산 기장군 정관신도시에 들어서는 정관박물관이 부산시의 ‘변덕’ 때문에 올해 개관하지 못하게 됐다. 정관신도시 주민들의 문화지수를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되는 정관박물관은 지난 4월 완공됐지만 갑자기 증축 공사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정관박물관 3층 옥상 한쪽에서 어린이 체험 공간 증축 공사가 한창이다.



30일 부산시에 따르면 2003년 주택공사(현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정관신도시 택지 조성 과정에서 움집터와 청동기, 삼국시대 유물이 대량 출토되자 문화재청은 박물관을 짓는 조건으로 택지 조성 공사를 승인했다.

이에 LH는 134억원을 들여 2만 196㎡에 지하 2층, 지상 3층 규모로 박물관을 지어 시에 기부하기로 했다. 박물관은 2011년 5월 개관 예정이었으나 주택공사가 토지공사와 합병하면서 공사가 미뤄져 지난 4월 완공됐다. 시는 5월 한 달간 박물관을 시범 운영한 뒤 6월에 공식 개관할 계획이었다.

그런데 시가 지난 4월 초 돌연 LH에 어린이 체험 공간을 추가해 달라고 요구했다. 곽근성 LH 부산울산지역본부 차장은 “공사를 거의 마무리한 상태에서 부산시로부터 공문을 받았다”고 밝혔다. LH는 지난달 1억원을 들여 박물관 3층 옥상에 152.07㎡(약 46평) 크기의 어린이 체험 공간을 만드는 공사를 시작, 연말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일부 주민은 시가 박물관 옥상에서 카페를 운영할 목적으로 증축 공사를 한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정관신도시에 사는 장모(56)씨는 “시가 주민과의 약속까지 어겨 가면서 증축 공사를 하는 데는 다른 속셈이 있는 게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정권철 시 문화재담당은 “어린이 체험 공간은 최근 박물관의 추세라 부득이 증축 공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결국 정관박물관 개관은 유물 전시 준비 등으로 내년 2월에야 가능하다. 그동안 직원들 인건비와 건물 유지비용으로 혈세만 더 들어가게 됐다.

글 사진 부산 오성택 기자 fivestar@seoul.co.kr
2014-10-31 2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