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정초교 살리는 길” vs “해군기지 확장 안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제주 해군 관사 건립 주민 찬반 대립

제주 해군기지 군 관사 공사를 둘러싸고 또 다른 갈등이 야기되고 있다.

해군기지를 찬성하는 강정추진위원회는 17일 해군이 추진 중인 강정마을 군 관사 건립이 중단돼선 안 된다는 입장을 밝히고 원희룡 제주지사와의 면담을 공식 요청했다.

윤태정 위원장은 “학생 수가 62명인 강정초등학교를 살리기 위해 해군과 제주도는 강정마을에 군 관사를 건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강정 주민들은 최근 군인 아파트가 강정마을 안으로 들어오는 것은 해군기지의 확장으로 볼 수 있다며 공사 중단을 요구했다. 해군 관계자는 “해군기지의 모든 사업은 중앙 부처와 제주도가 합의한 계획에 따라 추진하고 있다”며 “현재 공사 중인 관사 72가구는 내년 말 기지가 완공될 시점에 필수요원들이 거주할 시설이어서 사업 철회는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지난 13일 해군기지 반대 주민들과의 면담에서 주민들이 요구한 강정마을의 군 관사 건립을 포기하도록 하겠다고 주민들에게 약속했다. 원 지사는 “내년 완공 예정인 해군기지가 제 기능을 하려면 마을과 갈등을 풀어야 한다”며 “군 관사 공사 등에 대해 해군과 협의를 벌여 해결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해군은 지난달 14일 강정마을 내 부지 6458㎡에 지상 4층 5개 동(72가구) 규모의 관사 건립 공사를 시작했지만 주민들의 저지로 공사가 중단된 상태다.

도의회 관계자는 “군 관사를 둘러싸고 또 다른 갈등을 빚고 있는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앞으로 강정 주민과 제주도 등과 함께 해법을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제주 황경근 기자 kkhwang@seoul.co.kr
2014-11-18 2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