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중2병’ 우리 아이에게 손 내미는 법 배워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관악구, 부모·자녀간 소통 강좌… 나이별 맞춤형 대화 해법 제시

“북한에서 중학교 2학년이 무서워서 못 내려온다는 말이 실감이 난다니까요. 내 아이지만 말도 못 붙이겠어요.”(관악구 성현동 주민 한모(46)씨)

“마음먹고 대화를 하자고 앉았다가 싸워서 감정만 상하는 일이 더 많아요. 잘 해보려고 이야기를 시작했는데 결과가 좋지 않으니 요즘에는 그냥 포기했어요.”


관악구 대학동에 있는 남파 김삼준 문화복지기념관에서 주민들이 아이들과의 대화법에 대해 배우고 있다.
관악구 제공

관악구가 꽉 막힌 부모와 자녀 간의 소통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했다. 구는 대학동 남파 김삼준 문화복지기념관에서 자녀의 나이에 따른 맞춤형 부모 강좌를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구 관계자는 “과거 형제와 가족이 많았던 경우에는 좀 더 다양한 방법으로 가족 간의 소통이 이뤄졌지만 지금은 대부분 자녀가 한두명뿐이라 자녀와의 소통이 더욱 중요하게 되고 있다”면서 “하지만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고 함께하는 시간이 줄어들면서 이런 소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첫 번째 프로그램은 맞벌이 부모의 역할, 자녀양육의 기술을 알려주는 ‘행복한 워킹맘, 워킹대디로 사는 법’이다. 교육은 영유아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오는 18일부터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 3주간 운영된다.

또 초등학교 저학년 부모를 위한 ‘아이와 소통하며 성장하기’도 마련됐다. 구 관계자는 “자녀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언어법을 알아보는 프로그램으로 11일과 18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청소년을 둔 부모를 대상으로 자녀와의 관계 향상을 위해 마련된 ‘평화로운 사춘기 보내기’는 20일과 27일 2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구 관계자는 “사춘기를 보내는 부모와 자녀들 간의 사이가 틀어져 있는 경우가 많아선지 가장 관심이 높은 강좌”라면서 “자녀와 소통이 안 되는 이유는 물론 대화를 이끌어가는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해법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5-04-07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