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도봉의 ‘열린 교육’ 주민에게 한발 더 가까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도봉산 숲속여행·동네방네 미술관 등 12개 혁신교육 프로그램 공모 통해 선정

혁신교육지구로 선정된 이후 서울 북부지역 교육 메카로 떠오르고 있는 도봉구가 열린 교육정책을 통해 학생들과 주민들에게 한발 더 다가가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동진 서울 도봉구청장

도봉구는 지역 단체들과 주민들해 대상으로 혁신교육 공모사업을 통해 방과 후 교육과 지역 맞춤형 특화사업 등 12개 프로그램을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구 관계자는 “올해 혁신지구 선정을 통해 확보한 예산을 바탕으로 다양한 특화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라면서 “특히 이 과정에서 선생님과 학교, 구청이 중심이 되는 것이 아니라 지역 주민과 마을공동체가 사업을 주도하게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번에 선정된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도봉산 숲속 생태여행 ▲전통한지로 생활용품 만들기 ▲마을에서 만나는 우리 전통예술 ▲동네방네 미술관 ‘끼 찾고 꿈 찾는 큐레이팅’ 등 지역의 자연과 문화를 배울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돼 있다. 구 관계자는 “단순히 지식을 쌓게 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중심으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교육 프로그램만 주민들의 의사를 반영하는 것이 아니다. 지난 21일에는 이동진 구청장이 구청 다목적회의실에서 초등학생 30여명과 2시간 동안 대화를 가졌다. 당초 1시간 정도 아이들과 대화를 할 계획이었다. 구 관계자는 “중간에 대화를 정리하려고 했지만 아이들은 물론 구청장도 워낙 진지하게 대화를 하는 바람에 시간이 길어졌다”고 전했다.

아이들은 학교 등굣길 신호등 설치부터, 어린이놀이터의 안전문제까지 다양한 요구를 쏟아냈다. 이 구청장은 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선 “알아보고 조치를 취하겠다”고 약속을 하고, 하기 힘든 문제에 대해선 “구청장도 그 문제를 해결하고 싶지만, 법과 규정을 어길 수는 없다”며 아이들에게 조근조근 설명해줬다.

이 구청장은 “초등학생과의 대화라 가볍게 시작했는데, 오히려 어른들보다 더 직관적으로 사안을 바라보고, 거침없이 문제를 지적해 놀랐다”면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앞으로도 이런 자리를 자주 마련해야겠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5-05-26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