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차량 뒤 번호판 왼쪽만 녹슨 이유 있었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도난 방지 위해 금속캡 정부 봉인

“세계 5위의 자동차 생산국에서 정부 봉인을 제대로 못 만들어 번호판이 녹스는 게 말이 됩니까.”

납품 단가가 낮아 녹 방지를 하지 않은 볼트와 너트를 사용한 정부 봉인 때문에 녹물이 흐른 한 자동차 뒤 번호판.

최근 전북 전주시 덕진구 송천동 차량등록사업소에서 만난 최모(34·회사원)씨는 “차량 뒤 번호판 왼쪽을 고정한 정부 봉인 쪽에서 녹물이 흘러나와 차체까지 훼손됐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또 다른 운전자도 “봉인 쪽에서 시커먼 오염물질이 흘러나와 번호판이 얼룩져 새 차도 헌 차처럼 보인다”며 대책 마련을 호소했다.

자동차 뒤 번호판을 고정하는 정부 봉인과 봉인 고정용 볼트를 녹슬지 않는 소재로 개선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7일 국토교통부와 자치단체 차량등록사업소에 따르면 국내에서 운행되는 모든 자동차는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앞부분과 뒷부분에 등록번호판을 부착해야 한다. 도난 방지를 위해 뒤 번호판 왼편에 정부 봉인을 하도록 했다. 정부 봉인은 금속으로 제작된 원통 모양 캡이다. 긴 번호판에 사용하는 정부 봉인은 외경이 10~12㎜, 높이 6~8㎜이고 짧은 번호판은 외경이 20~25㎜, 높이 7~10㎜ 크기다.

그러나 정부 봉인과 봉인을 고정하는 볼트, 너트에서 녹이 발생한다. 볼트와 너트가 철로 만들어진 탓에 수분과 반응해 녹이 슨다. 뒤 번호판 부근은 차량이 달릴 때 생기는 공기 맴돌이 현상에 의해 수분과 오염물질이 침투하기 쉬운 구조여서 대다수 봉인용 볼트는 녹이 슬어 있다. 볼트에서 발생한 녹은 번호판을 오염시키고 심할 경우 번호판 주위 차체까지로 번지기도 한다. 반면 봉인 장치를 하지 않은 곳은 녹이 슬지 않는다. 볼트 머리 부분이 플라스틱으로 돼 있고 너트 역할을 하는 고정 장치도 고무 재질이기 때문이다.

정부 봉인도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경우 산성비 등에 부식돼 번호판을 오염시킨다. 봉인과 이를 끼우는 볼트 사이에는 미세한 틈이 있어 물이 스며들거나 오염물질이 끼어 문제를 일으킨다. 실제로 차량 뒤쪽 번호판 왼쪽에 눈물 자국 같은 검은 얼룩이 생기는 것은 알루미늄이 산화하고 틈새에 낀 오염물질이 함께 흘러내리기 때문으로 지적된다. 이 때문에 깔끔한 차량 소유주들은 시간과 경비를 허비해 가며 멀쩡한 번호판과 봉인을 새것으로 바꾸기도 한다.

봉인 제조 업체들도 이 같은 문제점을 인정하지만 납품 단가가 너무 싸 해결 방안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일부 업체는 단가가 크게 올라가지 않아 봉인을 스테인리스로 제작하지만 철로 된 볼트와 너트 때문에 녹을 방지하지 못한다. 한양실업 이교식 대표는 “볼트와 봉인 납품 가격이 세트당 340~400원으로 20년 전과 같아 개선이 어려운 실정”이라며 “녹슬지 않게 제작하려면 1000원 정도는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전주시 차량등록사업소 이노석 계장은 “봉인과 볼트, 너트를 녹슬지 않는 재질로 제작하도록 정부가 자동차관리법에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차량 봉인은 세계에서 우리나라와 일본만 시행하는 제도여서 이를 폐지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글 사진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2015-09-08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