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알짜 매립지 사수!” 불붙은 ‘송도대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연수구·남동구, 10·11공구 관할권 서명운동… 행자부, 26일 심의

인천 송도국제도시 10, 11공구 관할권을 놓고 연수구와 남동구가 주민들을 동원하면서까지 수준 낮은 싸움을 벌이고 있다. ‘인천의 강남’으로 불리는 알짜배기를 놓고 벌이는 자치구 대립이 하도 치열해 ‘송도대전’이라는 말까지 나온다.

13일 기존 송도국제도시 1∼9공구를 관할하는 연수구에 따르면 ‘10, 11공구 연수구 귀속을 위한 연수구민 서명운동’을 전날 마감한 결과 24만명이 동참했다. 구는 이 과정에서 자생단체, 복지시설, 학교, 기업체 등에 협조를 구하기도 했다.

연수구 관계자는 “송도 1∼9공구가 이미 연수구에 속한 데다 행정 효율성 등을 감안할 때 새로 생긴 10, 11공구는 당연히 연수구에 귀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재호 연수구청장은 “남동구가 억지 논리로 송도를 도둑질하려 한다”며 서명운동을 주도했다.

남동구는 이미 지난 7일 구민 25만명이 서명한 서명운동부를 행정자치부에 전달했다. 구는 바다를 매립, 육지로 만든 송도 10공구(인천신항)와 11공구는 남동주민이 예전부터 갯벌을 터전으로 어업에 종사하던 지역이고, 육지와 연장된 해안선상으로 볼 때도 남동구에 속한다며 관할권을 주장한다.

행자부는 두 자치구가 노른자 땅을 차지하기 위해 첨예하게 대립하자 현장을 방문하고 중앙분쟁조정위원회 실무회의를 열었다.

인천시도 ‘서명운동, 주민설명회, 현수막 게시 등은 행정력과 예산을 낭비하는 행위’라고 규정하고 적극 중재에 나섰지만 양측이 “끝까지 양보할 수 없다”며 버티자 행자부에 “송도매립지 귀속권을 빨리 결정해 달라”는 의견서를 제출했다. 시는 “이해관계 자치단체들이 주민 서명운동을 하는 등 과열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며 “어떤 명분으로든 지역갈등을 일으키는 행위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행자부는 오는 26일 중앙분쟁조정위를 열어 송도매립지 귀속권을 심의할 방침이지만 두 자치구는 조정위 결정이 나와도 소송을 제기할 예산까지 세워 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학준 기자 kimhj@seoul.co.kr
2015-10-14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