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마이스산업, 관광·경제 동시 활성화… 도시 가치 한 단계 높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백현 인천시 마이스산업과장


백현 인천시 마이스산업과장

아오란그룹 인천 방문을 총괄 담당한 인천시 부서는 관광 관련 부서가 아니라 마이스산업과였다. 마이스(MICE)산업은 기업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 tour), 국제회의(convention), 전시박람회(exhibition)를 융합한 것으로 외국인 관광객 유치의 새로운 패턴으로 영역을 넓히고 있다. 아오란그룹은 이번에 직원 포상관광과 기업회의를 위해 방한했다. 백현 마이스산업과장은 1일 “세계에서 마이스산업을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하는 추세”라고 강조했다.

백 과장은 아오란그룹을 유치하게 된 배경에 대해 “지난해 유정복 인천시장과 실무팀이 중국에서 대규모 관광객 유치를 위해 기업 대상으로 관광설명회인 로드쇼를 진행했는데 아오란그룹이 관심을 보여 협의 끝에 성사됐다”며 “대규모 중국인 관광객(유커) 유치에 가장 중요한 것은 중국 기업과의 네트워크”라고 밝혔다.

경제 효과도 당초 예상한 120억원에서 행사 규모 등이 커지다 보니 200억원으로 늘어났다고 한다. 이처럼 마이스산업은 관광산업과 지역 경제를 동시에 활성화해 경제적 효과가 크고 도시 가치를 한 단계 높인다고 백 과장은 설명했다. 인천시는 유 시장 취임 이후 마이스에 관심을 가지고 지난해 1월 마이스산업과를 신설한 데 이어 9월 인천관광공사를 출범시켰다.

백 과장은 “우리는 선두주자인 서울, 제주, 부산보다 역량과 노하우가 부족했지만 시가 마이스 업무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인천관광공사,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공조체계를 갖추면서 성과를 내고 있다”면서 “지난해 84건을 유치했으며, 올해는 100건이 넘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김학준 기자 kimhj@seoul.co.kr
2016-04-02 13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