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사회적경제, 강한 네트워크로 도와야 지속”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加 멘델 교수 서울 성북구서 강연

협동조합·도시농업 등 퀘벡 사례 소개
州 GDP 8%·15만개 일자리 만들어
정부 지원보다 경제 주체들 협력 강조



마거릿 멘델 캐나다 콩코디아대 교수



“세계적으로 젊은이들이 사회적경제로 쏟아져 들어오고 있습니다. 새로운 희망과 도전정신을 펼칠 수 있는 곳이 바로 사회적경제죠.”

‘사회적경제 전도사’ 마거릿 멘델 캐나다 콩코디아대 교수가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의 초청으로 2일 서울 성북구청에서 사회적경제의 길을 소개했다. 그가 일하는 퀘벡주는 스페인 몬드라곤, 이탈리아 볼로냐와 함께 세계 사회적경제 3대 모델로 꼽힌다. 인구 1100만명이 사는 퀘벡 국내총생산(GDP)의 8%를 사회적경제가 차지한다. 사회적경제 기업 8000여곳에서 15만개의 일자리를 만들어 냈다.

퀘벡의 사회적경제는 19세기 공동체기업과 20세기 초 금융협동조합으로 거슬러 올라갈 정도로 역사가 깊다. 멘델은 서울을 비롯해 세계적으로 활발한 사회적경제에 대해 소개했다.

그가 일하는 콩코디아대에서는 학생들이 식음료와 금융 협동조합을 설립해 학교 식당 등을 운영한다. 도시농업을 통해 가난한 이들에게 값싸고 질 좋은 농산물을 공급하는 것도 사회적경제 분야에 종사하는 젊은이다. 집값이 비싸기로 유명한 밴쿠버에서는 주 정부가 저렴한 집을 공급하기 위한 토지신탁에 자금을 댔다.

멘델은 한국에 오기 직전 재생에너지 지원 자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저소득 가정에서 지열을 이용해 에너지 소비 비용도 줄이고 기후변화 문제도 해결하는 일이다. 그는 “퀘벡 정부가 홈페이지에 ‘우리는 사회적경제에서 구입한다’는 문구를 게시할 정도로 협력적이긴 하지만, 2년 전 제정한 사회적경제에 관한 기본법이 없었다면 많이 힘들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정부는 사회적경제 관련 정책을 줄이고 있기 때문이다.

“사회적경제를 계속 이어 가려면 정부의 지원도 필요하지만 경제 주체들이 강력한 네트워크를 구성해 서로 도와야만 지속 가능한 활동을 벌일 수 있습니다.” 멘델은 정부의 지원이 없다면 자생력이 끊어질 것이란 우려를 하는 한국 사회적경제에 이 같은 조언을 보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2016-05-03 2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