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울릉 ‘먹는물 장사’ 결국 물먹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1급수 용천수 1만t 판매 모색… 高물류비로 업체 선정 어려워

경북 울릉군의 신성장동력사업인 ‘추산 용천수 먹는샘물(생수) 개발 사업’이 지지부진하다.

31일 울릉군에 따르면 2010년부터 울릉도 북면 일대에서 추진되는 이 사업은 미네랄과 용존산소가 풍부한 1급수 중의 1급수로 판명된 추산 용천수의 하루 용출량 2만t 가운데 수력발전용 9000t, 상수원 1000t을 제외한 나머지 1만여t을 생수로 개발하는 것이다. 삼다수로 큰돈을 번 제주도처럼 물을 팔아 열악한 재정자립도를 높이고 일자리도 창출하겠다는 의도다.

울릉군은 2013년 경북도로부터 개발 허가를 받고 업체 선정에 들어갔다. 하지만 지금까지 업체를 선정하지 못하고 있다. 울릉군이 의사를 타진했으나 유명 업체 모두 물류비를 감당할 수 없다며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공모도 무산됐다. 울릉군이 민관 합작회사를 설립하려던 계획이 차질을 빚고 있다.

이런 가운데 울릉도 해양심층수 개발 사업에 나섰던 대기업과 중견기업이 실패해 울릉군의 생수 개발 사업도 ‘물 건너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SK그룹이 대주주였던 ㈜파나블루는 수백억원의 적자로 사실상 사업을 접었고, 울릉도 유일의 생수 제조업체로 남은 ㈜울릉심층수도 고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역 주민들은 대기업도 실패한 생수 사업에 재정자립도 최하위권인 울릉군이 투자하겠다는 것은 무리라며 반대한다. 하지만 군 관계자는 “하반기에 업체를 공모하겠다”며 강행 의지를 보였다. 한편 경북도는 올해부터 2020년까지 울릉도 통합상수도시설을 구축, 추산 용천수를 수돗물로 공급한다.

울릉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2016-06-01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