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잇단 비리 의혹에 뒤숭숭한 광주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尹시장 비선 실세 수뢰 구속 관련 市 6~7개 실·국 동시 압수수색

U대회 시설·용품 구매도 감사

광주시가 잇단 검찰의 압수수색과 공무원들의 금품수수 의혹 등이 불거지면서 뒤숭숭한 분위기다. 민선 6기 후반기 각종 현안 사업 추진에도 속도를 잃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광주시 관계자는 28일 “전날 검찰로부터 도시재생국, 환경생태국 등이 압수수색당하고 자체 감사 등으로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다”며 “시민들의 따가운 눈총이 두렵다”고 경색된 분위기를 전했다. 광주시청 6~7개 실·국이 동시에 압수수색을 당한 것은 개청 이래 처음이다.

검찰은 이번 압수수색은 이미 구속·기소된 전 정책자문관 김모(63)씨가 S건설업체 등에서 컨설팅 비용 명목으로 1억 9000여만 원을 받은 경위 등을 조사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장현 시장의 ‘비선 실세’인 김씨는 지난해 9월부터 지난 8월까지 정책자문관으로 활동했으며, 광주시 24개 공사, 공단, 출자·출연기관의 업무 컨설팅 업무를 맡으면서 광주시의 주요 사업에 개입한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의 수사는 공직사회 전방위로 확대될 조짐이어서 후폭풍이 예상된다.

또 광주시 감사위원회도 강도 높은 전방위 감사를 했다. 감사위는 이날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경기시설 특정감사 결과 축구연습장 인조잔디 구매, 월드컵 경기장 보수공법 선정 등에 문제가 드러나 9명 경징계 요구, 11명 훈계 등 20명을 신분상 조치했다. 또 전일빌딩 리모델링 공사 과정에서 용역업체로부터 금품을 받은 공무원 2명을 형사 고발하고 인사위에 중징계를 요구했다. 그러나 상당수 공무원이 감사 내용에 불복해 반발하고 있다.

광주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2016-09-29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