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미 전투기 연료탱크 새만금에 떨어져…오염 우려에 수색중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미 공군 제8전투비행단 소속 F-16 전투기가 비행 중 응급 상황으로 전북 군산 새만금 공유수면에 보조 연료탱크 2개를 떨어뜨려 수색작업을 벌이고 있다.

24일 미 공군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전 9시 15분쯤 군산시 옥서면 새만금 내측 공유수면에 전투기 보조 연료탱크 2개가 낙하했다. 연료탱크는 성인 남성 키보다 긴 2m 크기로 전투기 날개 밑 쪽에 장착해 사용하는 것이다.

출격하는 전투기들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응해 출동한 미국의 장거리 전략폭격기 B-1B ’랜서’가 한반도에 도착한 13일 오전 경기도 평택시 주한미군 오산공군기지에서 F-16 전투기들이 이륙하고 있다. 연합뉴스

사고 당시 전투기를 조종한 미군은 비행훈련을 하던 중 기체에 위급상황이 발생했다고 판단, 연료탱크를 분리했다. 연료탱크 1개에는 1370여ℓ(370갤런)의 연료가 들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까지 연료탱크가 떨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곳에서 기름띠는 확인되지 않았다. 미군 측은 수질오염을 우려해 군산시와 새만금개발청 등의 협조를 받아 수색작업을 지속하고 있다.

제8전투비행단 관계자는 “비행 도중 조종사가 기체가 문제가 생긴 것을 알고 연료탱크를 떨어뜨렸다”며 “당시 낙하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전투기가 선회비행을 했지만, 연료탱크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조종사는 응급상황 매뉴얼에 따라 연료탱크를 떨어뜨렸다”며 “연료 유출의 우려가 있어 수질오염에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2014년 5월에도 김제시 진봉면 진봉초등학교 인근에 F-16 전투기의 보조 연료탱크 2개가 떨어져 주민들이 긴장하기도 했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