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인천 남구 주민센터 새 이름은 ‘행정복지센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11개 동 명칭 변경 ‘복지 강화’

인천 남구의 주민센터의 명칭이 ‘행정복지센터’로 변경됐다. 주민들을 가장 가까이서 대함으로써 일선 행정을 담당하는 주민센터의 복지 기능을 대폭 강화겠다는 취지다.

22일 남구에 따르면 이날부터 주안1동 등 11개 동 주민센터의 명칭을 행정복지센터로 변경했다. 앞서 구는 지난해 시범적으로 숭의4동, 용현1·4동, 도화1동, 주안4동 등 4개 동 주민센터에 맞춤형 복지팀을 설치하고 행정복지센터로 명칭을 변경해 운영하고 있다. 시범사업이 성공적이라고 판단한 구는 대상을 대폭 확대한 것이다.

명칭 변경은 맞춤형 복지서비스 강화, 복지 사각지대 해소 등을 통해 현장 중심 복지에 방점을 둬 주민들이 복지 향상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취지로 주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아울러 복지 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주민들을 발굴해 연계 가능한 자원을 공유하며 대상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구는 내년에 나머지 6개 주민센터도 행정복지센터로 전환해 21개 모든 동을 행정복지센터로 명칭을 바꿀 방침이다. 구 관계자는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찾아가는 복지서비스가 더욱 활성화되고 지역 주민들의 복지 체감도가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학준 기자 kimhj@seoul.co.kr
2017-05-23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