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앞 유휴지 시설개선 촉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기 과천시가 정부과천청사 앞 중앙동 6번지 2만 6252㎡의 유휴지에 대한 시설개선을 촉구하고 나섰다. 박창화 과천시 부시장은 2일 기획재정부를 방문, 유휴지 쉼터 조성을 위한 시설 개선 사업비를 2018년도 예산에 책정해 줄 것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쉼터 조성은 기재부가 청부청사의 세종시 이전에 따른 지역사회의 지원 대책으로 추진하고 있다.

3개 필지(중앙동 4,5,6번지) 총면적 8만 9000여㎡ 달하는 정부과천청사 유휴지는 행정자치부가 관리하는 국유지로 과천 도심 중심에 있는 대규모 부지다. 개발이 미뤄진 채 잔디마당, 주차장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정작 과천시민의 사용은 제한돼 왔다.

기재부는 2013년 6월 정부과천청사의 세종시 이전에 따른 유휴지 활용방안 연구용역을 통해 중앙동 6번지를 시민들을 위한 공원으로 조성하기로 했다. 4∼5번지는 상업 및 복합시설로 개발하는 방안을 추진했다. 그러나 정부의 사업 추진이 4년 동안 표류하자 과천시민 500여명은 지난해 10월 청사 앞에서 “유휴지 관리권을 과천시에 위임해 달라”며 시민궐기대회를 갖었다. 이후 과천시와 정부과천청사관리소는 올해 3월 유휴지 6번지에 대한 시민 개방을 이끌어 냈고, 이를 기념해 5월 시민들을 위한 ‘도심속 가족행복 피크닉’을 개최했다.

박 부시장은 “과천시에 있는 정부기관의 세종시 이전으로 지역경제에 심각한 영향이 우려된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남상인 기자 sanginn@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