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아파트 12층 규모 태권브이 설치 나선 무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향로산 정상에 33m 높이 조성 예정

관광객 끌어들이기 회의적 시각도

전북 무주군이 지역 랜드마크로 초대형 ‘로보트 태권V(브이)’ 조형물을 설치할 계획이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무주군은 무주읍 향로산(해발 420m) 정상에 ‘태권브이랜드’를 조성한다고 28일 밝혔다. 무주군은 태권도원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을 무주읍으로 유치하기 위해 향로산 정상 정자를 철거하고 대신 태권브이랜드를 설치한다는 구상이다.

총사업비 72억원이 투입되는 이 사업에는 높이 33m의 태권브이 조형물을 설치할 계획이다. 태권브이는 키가 아파트 12층 높이로 무주읍 전역에서 조망 가능하다. 형상은 로보트 태권브이와 비슷한 모습일 것으로 예상된다.

무주군은 태권브이가 뉴욕의 자유여신상처럼 안에 들어가 경관을 감상하는 전망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만들고 주변에는 태권도와 관련된 가상현실(VR) 체험 시설, 스카이 워크 등도 조성할 계획이다. 모노레일을 설치해 관광객들을 실어나르도록 설계했다.

그러나 무주군에 태권브이 조형물을 설치하는 게 지역 이미지 홍보와 관광산업 육성에 도움이 될 것인지 의문을 제기하는 여론이 높다. 청정지역인 향로산 정상에 초대형 인공조형물이 들어서면 오히려 이질감을 줄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무주에 태권도 성지인 태권도원이 있더라도 1980년대 캐릭터로 관광객을 끌어들일 수 있겠느냐는 회의적인 지적도 있다. 실제로 세계에서 가장 긴 방조제를 자랑하는 새만금지구도 관광객 유치에 한계를 보였다.

이에 대해 무주군 관계자는 “향로산 정상에 태권브이 조형물이 들어서면 태권도 성지인 무주를 알리고 관광객을 유치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2019-08-29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