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단독] 남의 설계도로 100억 공사 진행… 양화 인공폭포 착공부터 난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시, 폭포 디자인 도용 갑질 논란

작년 발표 때 쓴 특정 업체 설계·조감도
다른 업체 선정 후 그대로 쓰게 해 ‘잡음’
“서울시, 디자인 비용도 내지 않고 사용”

공사중지 가처분 신청키로… 착공 차질
市 “폭포 재질, 심사위서 공정하게 선정”

25일 흉물스럽게 방치돼 있는 양화인공폭포의 모습.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서울시민의 추억과 낭만이 가득한 양화인공폭포 조성 사업이 난항을 겪고 있다. 내년 4월 완공을 목표로 했지만, 올해 착공조차 쉽지 않다는 지적이다. 이는 서울시가 ‘설계도·조감도’ 없이 공사입찰 업체를 선정하는 등 상식 밖의 행동을 했기 때문이다. 건설업체 일각에서 ‘서울시가 설계도도 확보하지 않은 상태에서 100억원대 인공폭포 공사 업체를 선정한 것은 ‘감사원의 감사를 받아야 하는 황당한 행정 처리’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25일 서울시에 따르면 새롭게 조성될 양화인공폭포의 설계와 디자인을 진행했던 A사가 폭포 설계 등의 저작권 등록을 마쳤다. A사는 서울시가 자신들의 폭포 디자인과 설계도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나선 것이다.

지난해 2월 서울시와 영등포구는 A사의 인공폭포 설계도와 조감도를 발표하며 30년 만에 인공폭포를 새롭게 꾸민다고 발표했다. 서울시는 지난달 22일 특정기술 심사위원회에서 양화폭포근린공원의 공사를 담당할 업체로 B사를 선정했다. 심사위원회에서는 A사의 설계와 디자인을 바탕으로 B사를 선정했다.


서울시가 월드컵대교 남단에 조성 예정인 양화폭포근린공원 조감도.
서울시 제공

이에 A사는 ‘서울시가 자신들의 폭포 설계와 디자인을 비용도 내지 않고 사용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즉각 A사는 폭포 디자인의 저작권 등록뿐 아니라 국민신문고와 서울민원실, 감사원, 감사위원회 등에 ‘서울시가 자신들의 폭포 설계·디자인을 도용했다’는 탄원서를 제출한 상태다. 아울러 법원에 공사중지 가처분 신청에도 나설 예정이다. 이에 따라 서울시가 내년 4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는 공사 일정에도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보인다. A사 관계자는 “서울시가 우리의 폭포 설계와 디자인을 뺏는 ‘갑질’을 한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업계 관계자도 “결과적으로 서울시가 인공폭포를 어떤 디자인으로 지을지 정하지 않고, 가장 싸게 공사할 업체부터 선정한 꼴”이라면서 “100억원대 엉터리 발주에 대한 경위나 업체 선정, 공사 지연 등에 대한 종합 ‘감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서울시 측은 관련 절차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인공폭포 재질에 대한 심의는 특정기술 심사위원회에서 공정한 경쟁을 통해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해명했다.

1979년 서울시가 조성한 양화인공폭포는 양화대교를 건너 김포공항으로 향하는 길목에 위치해 많은 관광객이 몰리는 명소였다. 특히 높이 18m, 길이 90m에 달하는 대형 인공폭포는 1970~80년대 추억의 장소로 손꼽혀 왔다. 하지만 2010년 시설 노후와 누수 등의 문제로 가동이 중단됐다. 이후 마포구 상암동과 영등포구 양화동을 잇는 월드컵대교 남단 접속도로(IC) 부분에 저촉돼 철거하기로 했다. 이에 서울시와 영등포구는 폭포 철거 후 새로운 폭포를 복원하기로 했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20-10-26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