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시흥시 관통 ‘제2경인선~신구로선’ 제4차 국가철도망 반영… 시흥 교통 편리해진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인천2호선 안양연결 노선도 추가 검토사업 반영


시흥시청 전경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제2경인선 및 신구로선이 반영돼 두 노선을 모두 통과하는 경기 시흥시의 철도 교통이 크게 편리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23일 시흥시에 따르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에서 발표된 제2경인선은 인천시 청학에서 광명시 노온사동으로 연결된다. 신구로선은 시흥대야역에서 서울 목동으로 연결되는 노선이다.

두개 노선 모두 시흥의 주요 지역을 관통한다. 특히 현재 운행 중인 서해선과 연결돼 대중교통이 획기적으로 변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인천2호선이 안양으로 연결되는 노선도 추가 검토사업으로 반영돼, 향후 전철노선들이 더욱 확대돼 시흥 철도망이 점차 넓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시흥시는 현재 2024년 개통을 목표로 신안산선 공사가 진행 중이며, 월곶~판교선은 2025년 개통을 목표로 실시설계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민간사업자 모집공고 중인 GTX-C 노선 금정 분기선에 대해 오이도역까지 연장하는 방안에 대해 타당성을 검토하고 전문가 자문을 실시해 전략을 마련 중이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시흥시는 50만 대도시로 진입한 큰 성장이 기대되는 도시로, 이에 걸맞게 이번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시흥시 북부권 전철선이 반영돼 우리시의 균형발전과 교통인프라 구축에 큰 기대가 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GTX-C노선의 오이도역 연장 유치에 힘써 시흥시의 균형발전과 도시철도 중심의 도시 성장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전했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