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이건희 미술관 공모로 뽑자”… 부산시 공식 건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20개 지자체 유치 희망… 정부 이달중 발표

부산시가 이건희 미술관 건립을 공모 방식으로 추진해 달라고 문화체육관광부에 공식 건의했다.

부산시는 3일 송삼종 시 문화체육국장이 문체부에 이 같은 입장을 전하고 관련 공문도 별도로 발송했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부산 북항에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부산오페라하우스가 이미 건립 중이며, 이건희 미술관이 함께 들어서면 세계적 문화관광 명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상당수 지자체가 학연과 혈연, 지연 등 다양한 이유로 유치 의사를 밝히면서 경쟁이 과열되고 있다”면서 “공모 절차 없이 입지가 결정된다면 탈락한 지역 반발이 거셀 것으로 보이며 수준 높은 작품을 기증한 고인과 유족의 뜻에 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지난달 2일 부산 북항에 이건희 미술관을 유치하겠다는 의사를 처음으로 밝혔다.

박 시장은 “우리나라가 보유한 문화의 힘을 전 국토로 확장해 품격 있는 문화 국가로 격상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이건희 미술관은 수도권이 아닌 다른 지역에 들어서야 한다”고 말했다. 또 대구와 전북 전주뿐 아니라 서울 용산구와 경기 수원, 평택 등 수도권 지자체들까지 이건희 미술관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이건희 미술관 유치 경쟁이 치열해지자 문체부는 이달 안으로 별도의 건립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 유치가 유력해 보인다. 하지만 우리나라 문화시설의 36% 이상, 미술관은 50% 이상이 수도권에 편중돼 있다는 지적에 문체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한편 지난 4월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유족 측에서 미술품과 문화재 2만 3000여점을 기증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같은 달 28일 기증 미술품을 전시할 수 있는 별도 공간 마련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이후 현재까지 전국 20여개 지자체가 미술관 유치를 희망하고 있다.

부산 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2021-06-04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