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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버스도 아니고… 민원 따라 춤추는 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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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주시, 서해선 운정역까지 연장 요청
김현미 장관 때 이미 지역구까지 연장
창릉 경전철, 고양시청으로 노선 변경
연장 1㎞당 수백억 세금… 낭비 논란도

이미 노선이 확정된 철도를 주민들 민원에 밀려 엿가락처럼 늘리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해당 주민들에겐 좋은 일이지만 부담은 고스란히 납세자의 몫이다.

경기 파주시는 부천 소사역에서 고양 대곡역을 거쳐 경의중앙선 일산역까지 연장하기로 한 서해선을 운정역까지 추가 연장해 달라고 최근 국토교통부에 요청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를 위해서는 파주시가 약 255억원을 부담해야 한다. 2023년 1월 개통하는 서해선이 운정역까지 연장될 경우 운정신도시 주민들은 김포공항까지 환승 없이 이동할 수 있다. 당초 서해선은 소사역에서 대곡역까지 연결할 계획이었으나, 김현미 국토부 장관 시절 그의 국회의원 지역구였던 일산역까지 연장됐다. 관련 비용 약 86억원은 고양시가 부담한다.

서울 삼성역에서 일산 킨텍스역을 거쳐 운정까지 연결하는 GTX-A노선도 마찬가지다. 당초 삼성역에서 킨텍스까지만 연결하기로 했으나, 파주시에서 운정까지 연장을 요구해 관철시켰다.

앞서 국토부는 고양 창릉3기신도시 계획을 발표하면서 서울 은평구 새절역에서 창릉3기신도시를 거쳐 직선으로 5㎞ 더 떨어진 고양 대곡역까지 경전철을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고양시가 협의 과정에서 새절역을 출발해 화정지구를 거쳐 고양시청역으로 가도록 노선을 변경했다. 이어 대곡역에서 고양시청역을 거쳐 식사지구까지 약 6.6㎞는 당초 계획에 없던 트램을 연결하기로 했다. 식사지구 주민들이 수년 동안 전절 연장을 요구한 데 따른 고육지책이다. 트램 건설에는 1㎞당 약 250억원이 필요하다. 식사지구 주민들의 집단행동으로 트램이 연결되게 되자 이번에는 풍동지구와 하늘지구 주민들이 집단행동에 나섰다. 풍동지구와 하늘지구에서 약 1㎞ 거리에는 경의중앙선 풍산역이 있다.

고양자치발전시민연합 나진택 정책위원장은 “철도가 마을버스화 됐다”면서 “주민들이 원한다고 해서 원칙 없이 철도 연장을 수용하는 바람에 비슷한 민원이 끊이질 않는 것은 물론 막대한 혈세가 낭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2021-12-29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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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