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민선 6기 땐 기초공사, 7기엔 뼈대 시공… 8기에 동해 ‘완공’”[민선 8기 단체장에게 듣는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심규언 강원 동해시장

개청 첫 3선… “연속성 가장 중요”
망상1지구, 아파트 아닌 관광지로
시민 소득 직결 관광도시 만들 것
삼척과 통합은 차차 이견 좁혀야


심규언 강원 동해시장이 지난 8일 시청 집무실에서 민선 8기 시정 운영 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동해시 제공

“동해시를 건축 공사에 비유하면 민선 6기는 기초를 다졌고, 7기는 뼈대를 세웠고, 8기는 완공하는 시기입니다. 시민들과의 약속을 말이 아닌 실천으로 보여 드리겠습니다.”

강원 동해시 개청 이래 처음으로 3선에 성공한 심규언 시장은 지난 8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시정 목표인 ‘시민의 삶이 행복한 동해’를 이루기 위해선 행정의 연속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이어 “시민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3선 시장으로서의 무거운 책임감을 강조했다.


심 시장은 민선 8기에서 추진할 대표 공약이자 정책으로 ‘특화관광도시 조성’과 ‘북방경제 산업물류 거점도시 도약’을 꼽았다. 그는 “5대 권역별 관광지 완성으로 시민 소득과 직결되는 특화관광도시를 조성할 것”이라며 “여기에 그치지 않고 5대 권역 관광지를 벨트화하고 한섬 개발, 도심 빛 테마파크까지 가미해 체류형 관광도시로 만들어 가겠다”고 설명했다. 또 “동해항 수소 암모니아 항만 및 스마트 복합물류 항만 조성과 북방 및 남방 국제항로 활성화, 수도권 물류 유치, 컨테이너 부두 및 배후단지 조성 등 항만 인프라 확충으로 물류 여건을 대폭 개선하고, 묵호항은 관광 항만으로 전환해 해양관광벨트를 구축하겠다”고 했다.

지역 내 최대 현안인 망상지구 개발사업 추진에도 중점을 둔다. 그는 “망상 1지구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아닌 미래 먹거리이자 성장 동력이 될 명품 관광지로 개발돼야 한다”며 “이 사업은 시와 강원도의 공통 현안인 만큼 새로운 도정과의 원만한 협의를 통해 빠른 시일 내 정상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중대 폐교로 인해 위축된 지역 경제와 관련해서는 “창업, 교육 혁신 공간과 지역특화산업단지를 구축해 지역 경기를 활성화하겠다”고 했다.

삼척시와의 통합에 대해서는 “행정의 효율과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통합은 필연적”이라며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그러면서도 “민선 7기부터 삼척과 협의하며 추진해 오고 있으나 두 도시가 공감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어느 한쪽에서의 일방적인 추진이 아닌 자율 통합이라는 원칙하에 민간을 시작으로 차근차근 추진해 나가고자 한다”며 통합 방법과 과정에 대해선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어떤 시장으로 평가받고 싶은지를 묻는 질문에는 “시민과의 약속을 반드시 지켜 시민에게 부끄럽지 않고 후세에 기억되는 시장이 되겠다”고 답변했다.

동해 김정호 기자
2022-07-11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