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원 ‘특별자치도’ 준비 착수… 연구 용역 체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새달 범국민지원협의회 발족

강원도가 강원특별자치도의 성공적인 출범을 위한 준비 작업에 본격 착수한다. 도는 이번 주에 강원연구원과 강원특별자치도 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 계약을 체결한다고 10일 밝혔다. 내년 3월까지 7개월 동안 진행되는 연구용역에는 강원지역 특성을 반영한 특별자치도 비전과 방향을 비롯해 도와 시군, 도교육청 특례, 부처 협의 및 후속 입법을 위한 전략 등이 담긴다. 이외에도 타 시도와의 상생을 위한 자치분권 발전모델을 제시한다.

도는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마련한 강원특별자치도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을 강원 출신 국회의원의 도움으로 발의해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일인 내년 6월 11일 이전에 통과시킬 계획이다. 윤태환 도 특별자치기획팀장은 “시군 전략사업을 중심으로 발굴한 특례를 단기·중기·장기 과제로 나눠 추진할 것”이라며 “17일 용역 착수보고회를 갖고 유관기관과 의견을 나눌 예정”이라고 말했다.

도는 이달 말 전문가자문단도 구성한다. 행정특례, 재정특례, 사업특례 등 10개 분야 100명으로 이뤄질 자문단은 세미나와 간담회 등을 가지며 보다 내실 있는 연구용역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돕는다. 다음달에는 범국민지원협의회를 발족한다. 도는 각계각층의 인사 300명으로 협의회를 꾸려 강원특별자치도 후속 입법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지를 이끌어 낸다는 방침이다.

김상영 도 강원특별자치도추진담당관은 “법 개정을 위해 출범까지 남은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겠다”며 “도내 시군과 기관·단체의 힘을 모아 권한과 위상을 갖춘 특별자치도를 출범시키겠다”고 전했다.



춘천 김정호 기자
2022-08-11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