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새만금서 단군시대 추정 유물 발견… 청동 패식, 中 동북지방 연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새만금~전주 고속도 공사현장서
문화재청, 발굴 의미·성과 곧 공개
6월 출토 녹청자 연내 최종 결론


환경단체가 새만금 신공항 예정 부지인 수라갯벌 모래 언덕에서 발견한 고려상감청자국화문 잔(녹청자)을 최근 관계 부처와 언론에 공개했다.
새만금 신공항 백지화 공동행동 제공

단군 이래 국내 최대 간척사업으로 불리는 새만금에서 단군시대 것으로 추정되는 유물이 발견됐다. 새만금 공항 부지 인근에서 고려청자가 발견된 데 이어 최근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건설 현장에서 무덤과 유물이 발굴돼 관계 기관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14일 문화재청에 따르면 최근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2·3공구 구간’인 전북 김제시 성덕면 묘라리와 만경읍 대동리 일대에서 중국 동북지방의 영향을 받은 초기철기시대 적석목곽묘와 경형동기, 청동 패식 등이 출토됐다. 특히 청동 패식 발견은 국내에서 흔치 않은 사례로 그 의미가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또 초기철기시대 무덤 및 삼국시대 초기 분구묘, 고려와 조선시대 토광묘 등 다양한 시기의 무덤 양식도 확인됐지만 유구의 잔존 상태 및 밀도는 비교적 낮은 것으로 판단됐다.

문화재 지표조사는 3만㎡ 이상 개발공사의 경우 사전 의무화돼 있고, 3만㎡ 미만은 과거 문화재가 출토되거나 발견된 지역 등 지자체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실시한다. 한국도로공사가 발주한 새만금~전주 고속도로는 새만금과 김제, 완주, 전주를 잇는 총길이 55.1㎞의 내부 연결 도로로, 지표조사 과정에서 청동기·초기철기시대 유물이 발견됐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발견된 유물의 역사성이 크다고 판단하고 이를 전북도와 김제시, 한국도로공사에 통보했다. 이어 조만간 유물의 의미와 발굴 성과 등을 대외적으로 공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새만금 국제공항 설립 예정 부지 인근에서도 지난 6월 녹청자가 발견돼 문화재청이 수습 방안 마련에 나선 상태다. 문화재청은 지난주 완주문화재연구소에서 제출한 자료를 검토하고 있으며, 결론이 도출되는 대로 최종 결심을 낼 방침이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현재 완주문화재연구소의 의견서를 살펴보고 있으며 올해 안으로 최종 답변을 지자체에 통보하고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공사에 차질이 없도록 유물 발견지 주변으로 범위를 최소화한 조사를 진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주 설정욱 기자
2022-08-15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