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 군부대 7곳 통째로 칠곡 이전 추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인구 소멸 극복·지역 활성화 기대”

대구에 있는 군부대 7곳이 통째로 경북 칠곡군으로 이전될 전망이다. 대구시는 육군 제2작전사령부 등 군부대 4곳과 캠프워커 등 미군부대 3곳을 묶어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유력 이전 대상지는 칠곡이다. 이 문제와 관련해 지난 19일 홍준표 대구시장과 김재욱 칠곡군수가 첫 만남을 가졌다. 양 지역 군부대 이전 관계자들도 함께했다. 이 자리에서 홍 시장이 “상생 발전을 위해 원활한 협의를 이어 나가자”고 하자 김 군수는 “대구시의 계획을 적극적으로 지지하며 원활한 군부대 이전을 위해 최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화답했다.

칠곡군이 이전 대상지로 제시한 곳은 40%가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있는 지천면이다. 지천면은 경부선 철도역 3곳이 있고 경부고속도로와 중앙고속도로, 대구외곽순환도로가 지나는 등 교통망이 양호하다.

칠곡군이 군부대 유치에 나선 것은 인구 소멸 위기 극복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다. 또 주거 개선과 복지시설 확충이 뒤따르는 것은 물론 지역 숙원 사업인 개발제한구역 해제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군은 기대한다.

대구시도 주변 지자체 가운데 가장 적극적으로 유치 의사를 밝힌 칠곡군을 최우선 검토 지역으로 선정했다. 이에 따라 다음달부터 대구시와 칠곡군 실무진들이 이전 관련 논의를 시작한다. 대구시는 지천면의 정주 여건 등을 파악할 예정이며, 2030년까지 군부대 이전을 목표로 한다. 시 관계자는 “국방부가 대구시의 군부대 이전 계획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면서 “조만간 이전 용역을 발주한 뒤 국방부에 이전 협의 요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구 한찬규 기자
2022-08-24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