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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아리수 온’ 가동… 스마트 상수도 관리 시대 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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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개 시스템 정보 133종 통합 관리
수질·동파·안전·누수 등 정보 제공
실시간 수질 이상 징후 감시·분석


서울시가 개발한 상수도 실시간 통합 공유 플랫폼 ‘디지털 아리수 온’의 메인 화면. 취수·생산·수질·안전 등 7개 분야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스마트 상수도 시대’를 열고 있다. 상수도 관련 빅데이터와 위치 기반 서비스를 활용해 서울 수돗물 ‘아리수’의 수질 관리와 각종 민원·사고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다.

수돗물 통합 관리 시스템 ‘디지털 아리수 온(ON)’이 대표적이다.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가 2년간의 연구개발을 거쳐 지난 3월 선보인 ‘디지털 아리수 온’은 흩어져 있던 상수도 관련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통합 공유 플랫폼이다. 상수도 행정 업무에 활용되는 15개 시스템의 주요 정보 133종을 통합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으로, 수질·동파·안전·누수·상수관로·재정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그간 상수도사업본부는 수돗물 생산부터 공급, 서비스에 이르는 다양한 업무에 맞게 개발된 15종 이상의 시스템을 개별적으로 활용해 왔다. 이 때문에 위기 상황에 신속히 대응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지만 새로 개발한 통합 플랫폼을 통해 민원과 사고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 서울시 교통정보 시스템(TOPIS)과 연계한 모니터링도 가능해 차량 통행이 잦은 도로 인근에서 누수 사고가 발생하면 신속히 피해 상황을 파악하고 조치를 취할 수도 있다.

서울시는 아리수의 수질 이상 여부를 조기에 감지하고 선제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도 갖췄다. ‘수질 정보 분석 시스템’은 수돗물의 수질 이상 징후를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그 원인을 분석한다. 수질 이상 경보 기능만 제공하던 기존 ‘수질 자동 감시 시스템’에 분석 기능을 강화했다.

이 시스템은 서울시 내 모든 행정동에 설치된 525개 수질 자동 측정기로 1분마다 측정한 수질값과 8개 수도사업소를 통해 접수된 시민 불편 정보 등을 분석해 관리가 필요한 지역을 자동으로 찾아낸다. 수질 측정값에 이상이 있거나 수질 민원이 일정 기준을 초과해 발생한 곳은 ‘중점관리대상’으로 선정돼 집중적으로 관리한다. 상황에 따라 수질 사고 예방을 위해 수도관 물 세척, 상수도관 교체 등 선제적인 조치가 이뤄진다.

조희선 기자
2022-10-25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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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