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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 22개 시군 ‘쌀 브랜드’ 165개 난립… 경쟁력 저하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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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지 알기 힘들어 소비자 혼란
혼합미 사용 많아 부정적 이미지
“이제 전남 대표 브랜드 만들어야”

전남 22개 자치단체에서 ‘전남쌀 브랜드’가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면서 난립해 통합관리가 시급하다. 소비자들의 혼란을 막고 품질 좋은 쌀로 전남의 대표 브랜드를 만들어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12일 전남도와 농협전남지역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전남지역 22개 시군이 유통하는 쌀 브랜드는 총 165개다. 지역별로는 강진이 23개로 가장 많았고, 무안 20개, 보성 13개, 고흥 12개, 영광 11개, 화순 10개, 해남 9개 순이었다. 곡성·나주·장흥 8개, 담양 6개, 진도·순천·신안 5개, 영암·광양 4개, 완도·함평·장성·여수 3개, 구례 2개 등 일부는 2개 이상의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었다.

더욱이 쌀 생산지조차 알기 힘든 브랜드가 많아 소비자 혼란만 가중되고 있다. 실제로 화순 ‘적벽미인’, 곡성 ‘오리와 우렁이’, ‘처음처럼’, ‘수호천사’, 보성 ‘차곡차곡 새청무’, 강진 ‘천하미인’, ‘청옥’ 등 36개 브랜드는 생산지가 어딘지 알 수 없다.

이름이 비슷하거나 중복된 브랜드도 62개다. 게다가 고품질로 분류되는 단일미를 쓰는 곳이 많지 않아 쌀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현재 단일 품종을 사용하는 브랜드는 전체 165개 중 65개에 그친다. 나머지 100개(60%) 브랜드는 모두 혼합미를 사용하고 있다. 혼합미는 품종이 다른 쌀을 섞은 것으로 소비자들에게는 품질이 떨어진다는 이미지를 주고 있다.

전남농업기술원 한 관계자는 “전남지역 쌀 브랜드에 문제점이 많은 것은 브랜드 마케팅 전문위원회 검토 없이 독자적으로 이름을 정했기 때문”이라며 “우후죽순처럼 생겨난 브랜드가 오히려 전남 쌀의 경쟁력을 크게 떨어뜨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남도는 2006년과 2008년 두 차례에 걸쳐 쌀 브랜드를 정비하려고 했지만 각 지자체나 농협이 오랫동안 사용한 브랜드를 포기하지 않아 실패했다. 도는 내년에 ‘전남 쌀 브랜드아이덴티티(BI) 및 브랜드 육성 용역’을 다시 진행하기로 했다.

무안 서미애 기자
2022-12-13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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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