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 ‘Just+ Sangju’→‘상상주도’로
경산 ‘젊고 성장하는 이미지’ 용역
울릉, 20년 만에 콘텐츠 개발 착수
예산·시간 소요… 일부 논란 커 진통
하지만 브랜드 변경에는 상당한 비용과 시간이 들고, 일부 지역의 경우 변경 과정에서 논란이 제기되는 등 사회적 비용도 만만치 않다는 지적을 받는다.
상주시는 민선 8기 1주년을 맞아 새로운 도시브랜드 슬로건(BI) ‘상상주도’를 선포했다고 6일 밝혔다. 2009년부터 사용해 온 ‘Just+ Sangju’를 대체하는 상상주도는 유서 깊은 역사와 전통 위에 미래를 향한 무한한 상상과 도전정신으로 시대를 주도하는 도시라는 포부와 다짐을 담고 있다.
경산시는 젊고 성장하는 도시 이미지를 담은 새로운 도시브랜드를 개발 중이다. 시는 2013년 민선 5기 ‘투게더 경산’을 개발 이후 현재까지 사용해 왔다. 시는 최근 정책 트렌드를 반영하고 시정 방향을 좀더 명확히 하는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새로운 도시브랜드의 필요성이 제기돼 지난 4월 브랜드 개발 용역에 착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용역비 9800만원(전액 시비)이 투입된다.
하지만 도시브랜드 후보안을 놓고 자문위원과 시장, 시청 간부들 간 의견 차이로 진통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27일 열린 도시브랜드 개발 용역 2차 중간보고회에서 모두 8개의 안이 제시됐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따라서 애초 다음달 초까지 완료할 예정이던 관련 용역이 오는 9월 이후로 미뤄질 것으로 전해졌다.
시군 관계자들은 “도시브랜드 개발을 통해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고 주민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겠다”고 말했다.
안동 김상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