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아이 맡길 걱정 뚝… 부산, 전국 첫 24시 초등 돌봄센터 만든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부산시·교육청, 공동 운영 나서
돌봄·교육 벽 없애 저출산 극복

부산시와 부산시교육청이 공동으로 전국 첫 24시간 초등 돌봄센터를 설립, 운영하는 등 교육과 돌봄의 벽을 허무는 데 힘을 모은다.

시와 시교육청은 18일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돌봄·교육 이음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돌봄과 교육 간의 칸막이를 걷어내 저출산 등을 극복하기 위해서다.

두 기관은 우선 강서구 가락·대저동과 기장군 농어촌 등 돌봄 공백이 생기는 지역에 24시간 운영하는 초등 돌봄센터를 공동으로 설립한다. 이와 함께 시교육청이 보유한 시설을 활용해 권역별로 24시간 거점 돌봄센터도 운영한다.

초등학교에서 정규수업 전후로 양질의 교육·돌봄을 통합 제공하는 ‘늘봄학교’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전담팀도 공동 구성한다. 유보통합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치원과 어린이집 간 급·간식비 격차를 해소하는 데 필요한 재원도 공동 부담하기로 했다.

지난달 부산시가 다자녀 기준을 기존 3명에서 2명으로 줄이면서 발표한 교육지원포인트 사업도 필요 재원을 분담해 공동 운영한다. 교재 구입, 학원비 등에 쓸 수 있는 교육포인트를 내년부터 연간 2자녀 가정에 30만원, 3자녀 가정에 50만원 지원하는 것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등교한 지 몇 시간 지나지 않아 집으로 오는 아이를 돌보려고 부모가 직장을 포기하거나 사교육비를 들여 학원에 보내면서 돌봄공백을 메운다“며 ”이는 교육과 돌봄 간의 칸막이가 원인으로 시와 시교육청이 경계를 허무는 모범적 모델을 제시해 저출산과 돌봄·교육 격차를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부산 정철욱 기자
2023-07-19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