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부산을 금융특구로”… 정책금융기관 추가 유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市 금융산업 육성 4대 계획 발표
예탁결제원 데이터센터 짓기로

부산시가 금융 중심지 지정 15주년을 맞아 부산을 ‘금융 특구’로 지정할 수 있도록 제도를 도입하고, 2차 공공기관 이전 때 정책금융기관을 추가로 유치하는 등 금융산업 육성계획을 추진한다.

시는 20일 박형준 부산시장과 부산국제금융센터 입주 기관장, 지역 금융기관장 등이 참석한 ‘부산금융중심지 발전협의회 기관장 회의’에서 ‘부산 금융산업 육성계획’을 발표했다. 부산이 금융중심지 지정 15주년을 맞았지만, 글로벌 금융허브가 되기 위한 기능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았다는 판단에 따라 마련한 계획이다.

지난해 3월 착공한 부산국제금융센터 3단계 사업이 본궤도에 올랐고, 한국산업은행의 부산 이전 절차도 진행 중이어서 국제적 금융도시로 발돋움할 기회가 있다는 게 시의 판단이다. 이에 따라 글로벌 금융중심지 기반 구축, 정책금융기관 집적효과 극대화, 아시아 디지털금융 중심지 도약, 해양·파생금융 혁신을 4대 추진 과제로 꼽았다.

계획에 따르면 금융당국과 국회 등과 협의해 금융특구제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금융특구는 세제, 고용, 경영 여건 등과 관련한 규제 완화와 각종 인센티브를 혜택을 주는 지역이다. 부산에 국제적 금융기관을 유치하려면 싱가포르, 홍콩처럼 금융 특구로 지정할 필요가 크다는 판단이다.

시는 또 1만 3200㎡ 크기의 동구 좌성초등학교 폐교부지를 활용해 2027년까지 한국예탁결제원의 데이터센터를 건립하고, 국제금융센터 인근에도 6600㎡ 크기의 코스콤 데이터센터를 건립하는 등 금융중심지 기반을 마련해 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한국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을 신속하게 추진하고, 동시에 2차 공공기관 이전 때 투자·창업지원, 해양·선박산업 지원 기관 등을 유치해 기존 이전 공공기관과 협력을 강화하면서 집적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부산 정철욱 기자
2023-07-21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