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부산 미군 55보급창 이전 난항 예고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8부두 포함 남구로 이전 추진
남구 “의견 수렴 없었다” 반발

부산시가 원도심 부활의 장애물로 여겨졌던 동구 미군 55보급창을 남구로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다만 남구가 시의 일방적 결정이라며 반발해 난항이 예상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3일 기자회견을 열고 미군 55보급창과 부산항 8부두를 해군작전사령부가 있는 남구 용호동 신선대부두 인근 준설토 투기장으로 옮기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국방부, 주한미군과 협의해 2029년까지 이전을 완료하는 게 목표다.

55보급창은 8부두로 반입된 미군 물자를 보관했다가 전국으로 보급하는 군수기지다. 도심과 항만을 연결하는 중요한 위치인 데다 2030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개최 예정 부지와 접해 있어 이전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시는 55보급창을 이전하면 부지를 엑스포 행사장으로 활용하고, 이후에는 친수공간과 국제금융업무 중심지로 활용할 계획이다.

그러나 남구는 반발하고 있다. 남구는 지난해 8월에도 주민의 이해를 구하는 게 먼저라며 사실상 반대했다. 이날 남구는 “단 한 차례 주민 의견수렴 없이 시가 55보급창 이전 결정 발표를 강행한 것은 지역 갈등을 야기하는 매우 우려되는 행보로 결코 동의할 수 없다”며 “시가 직접 남구 주민에 이전 필요성을 설명하고, 55보급창 이전에 따른 주민 불편을 해결할 방법을 내놔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 정철욱 기자
2023-08-04 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