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하남 감일·위례 주민 ‘서울편입 추진위’ 출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하남 감일·위례,우리는 서울로” 구호…서울의 찬가 노래 제창도


8일 오후 경기 하남시 위례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하남감일ㆍ위례 서울편입추진위원회’발대식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경기 하남시 감일·위례지구 주민들로 구성된 ‘서울 편입 추진위원회’가 8일 출범했다.

하남시 감일·위례지구 주민 200여명은 이날 오후 8시 하남시 위례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서울 편입추진위원회 발대식을 갖고 활동에 들어갔다.

추진위원장인 김기윤 변호사는 “남한산성과 서울 송파구 사이에 있는 하남 위례는 사실상 서울 생활권이고 감일동도 마찬가지”라며 “하남시청에 가려면 수도권제1순환도로를 타고 30분 넘게 가야 한다. 경기도 내에서 주민생활권과 행정구역이 일치하지 않는 대표적인 지역”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김 변호사는 ‘메가시티 서울’ 추진을 논의하기 위해 국민의힘이 7일 출범한 ‘뉴시티 프로젝트 특별위원회’의 특위위원으로서 서울 편입 추진에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김광석 하남위례입주자대표연합회장은 “위례신도시는 애초 서울 송파신도시로 계획됐는데, 탁상행정으로 하나의 행정구역으로 통합되지 못해 행정구역이 3개(서울 송파구, 경기 하남·성남시)로 쪼개졌다”며 “행정권과 생활권의 불일치로 인해 겪는 주민 불편이 이루 헤아릴 수 없을 지경”이라고 주장했다.

추진위는 앞으로 김동연 경기지사에게 위례·감일지구 주민간담회를 요청하는 건의서를 제출하고, 주민 공청회를 여는 등 의견 수렴에 나서기로 했다.

행사 참석자들은 손팻말을 들고 “경기도 탈출”, “하남 감일·위례,우리는 서울로” 등의 구호를 외치고 ‘서울의 찬가’ 노래를 제창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하남을 지역구로 둔 민주당 최종윤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선동적 언어와 무리한 추진은 지역 주민 간의 갈등과 혼란만 부추길 뿐”이라며 “정치적 유불리는 잠시 뒤로하고 하남시민과 미래 발전 방향을 위한 논의의 장을 마련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한편, 하남시는 하남 위례 주민들의 이런 움직임에 아직 별다른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현재 하남시장은 국민의힘 소속이다.

이날 이현재 시장은 하남시의회 제325호 2차 본회의에 참석해 “서울 편입 추진과 관련해 막연한 희망만 가지고 대처하기 보다 여러가지 점검을 해서 차분하게 대응해 나가겠다”며 “시장으로서 시민의 의견을 존중해서 따라 가는 게 맞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장단점을 면밀하게 점검해서 시민 의견을 체계적으로 수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신동원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