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전남도 [고향사랑기부제 함께 나눠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전라남도 고향사랑기부금 답례품.
전라남도 제공

지난해 전남지역 고향사랑기부금은 총 143억원으로 17개 시도 전체 모금액의 5분의1를 차지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기초 지방자치단체별 모금액에서는 상위 5개 시군에 담양군, 고흥군, 나주시, 영광군이 포함됐고 22개 시군의 절반 이상이 5억원 이상을 모금했고 3억원 이상을 모금한 지자체도 9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남도는 고향사랑기부제 시행을 앞두고 전국 최초로 고향사랑기부제 전담 조직인 고향사랑과를 신설하고 고향사랑기부제 토론회와 활성화 연구용역 등을 통해 제도 시행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기부문화 확산을 이끌었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또 제도 시행 후에는 도와 시군이 전략적인 홍보와 다양한 답례품 선정, 기금사업 발굴, 타 기관과 협력 사업 등을 펼쳐 이 같은 성과를 거둔 것으로 분석된다.

전남도는 2022년 9월부터 고향사랑기부 활성화와 관계 인구를 늘리기 위한 ‘전남 사랑애 서포터즈’ 육성을 추진하고 있다. 서포터즈에 가입하면 ‘전남사랑도민증’이 자동 발급되고 도민증을 가진 서포터즈는 170곳의 할인가맹점에서 농수축산물 구매와 관광, 숙박 할인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전남도는 올해 기금사업으로 ‘고향사랑 마을 활성화’ 사업을 선정해 마을 특색을 반영한 체험상품이나 제품 개발을 지원하고, 개발된 상품은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으로 활용해 지역경제 선순환 구조를 마련할 계획이다.



무안 류지홍 기자
2024-01-25 2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