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딸기 지키자”… 김해, 이동형 방범 CCTV 설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한림면 딸기농장 일대 5곳 완료
농민들 ‘농막 새우잠 생활’ 벗어


최근 딸기 도난 사건이 있었던 경남 김해시 한림면 시산리·가산리 일대에 설치된 이동형 폐쇄회로(CC)TV.
김해시 제공

경남 김해시는 최근 지역 시설하우스 농가에서 일어난 ‘딸기’ 대량 도난 사건 재발을 막는 등 범죄를 예방하고자 이동형 폐쇄회로(CC)TV 설치를 완료했다고 1일 밝혔다.

시가 CCTV를 설치한 곳은 한림면 시산리 4곳과 가산리 1곳 등 딸기농장 일대 주요 지점 5곳이다. 주민·한림면과 의논해 설치 장소를 정했다.

그동안 이들 농장에는 방범용 CCTV는 물론 잠금장치조차 없었다. 이 때문에 지난해 12월 16일부터 지난달 12일까지 이 일대 딸기 재배하우스에서는 출하를 앞둔 고급 딸기 390㎏(시가 780만원 상당)이 도난당하는 일이 빚어졌다.

사건 한 달 만에 경찰에 잡힌 절도범은 같은 마을 주민 A씨였다. 다수 절도 전과를 가진 A씨는 인적이 드문 밤 시간대 손전등을 들고 하우스에 들어가 범행 때마다 10여 바구니씩 담아 자기 차에 싣고 달아났고, 이후 날이 밝으면 김해시와 밀양시 주점 등에 한 바구니당 5만원씩 주고 팔아넘긴 것으로 드러났다.

앞서 경찰과 김해시, 자율방범대 등은 전략회의를 열고 딸기 도난 피해지역을 ‘특별 치안 강화 구역’으로 지정했다. 하지만 범인 검거 이후에도 농민 불안감이 이어지자 시는 산불전문예방대원까지 투입해 순찰을 강화했고, 농민은 농막에서 새우잠을 자며 딸기를 지켰다. 농민들은 CCTV 설치 덕분에 ‘농막 새우잠 생활’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됐다.

시는 오는 5월 이동형 CCTV를 사방 촬영하고 실시간 분석이 가능한 방범용 CCTV로 교체할 계획이다. 우선 예산 4000만원을 들여 2곳에 방범용 CCTV를 설치하는 한편 범죄 예방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김해 이창언 기자
2024-02-02 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