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노숙인 임시주거 제공했더니 10명 중 8명꼴로 안정 찾았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 임시주거지원사업 성과

월세 33만원 최대 6개월 동안
월10만원 안팎 생활용품 지원
전담관리자가 사회 복귀 도와

한모(52)씨는 2016년 사업 실패를 겪은 뒤 노숙자로 전락했다. 자살 시도를 하다 경찰에게 발견된 한씨는 서울시가 운영하는 노숙자 지원 기관인 다시서기종합지원센터로 연계됐다. 이어 시가 노숙자들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임시주거지원사업에 연결돼 안정을 되찾았다. 이후 노숙인 공공일자리 사업에 참여해 생계를 꾸리고 지난해에는 서울시 노숙인 인문학과정에서 졸업생 최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최근 10년 만에 아들과 연락했다는 한씨는 서울 사회복지공익법센터를 통해 사업 실패 과정에서 발생한 신용 문제 회복도 진행 중이다.

서울시는 한씨가 지원받은 노숙인 임시주거지원사업 결과 지난해 636명 중 522명(82.1%)이 지원 종료 이후에도 주거상황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노숙인 10명 중 8명이 지원이 끊긴 이후에도 스스로 주거를 기반으로 해 생계를 이어갔다. 지원 이후 기초수급과 주택급여, 일자리 알선 등의 지원을 통해 노숙인들이 스스로 ‘다시서기’를 하는 것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노숙인 임시주거지원사업은 2011년부터 서울시가 노숙인들에게 고시원 등의 월세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월세 33만원을 최대 6개월 지원하고 세면도구와 속옷 등 10만원 내외 생활용품을 줬다. 올해는 월세 지원금이 34만 1000원으로 올랐다. 시는 노숙인별로 전담관리자를 붙여 주거 지원 이후 건강관리와 사회복귀에 대한 맞춤형 지원도 함께 제공한다. 지난해 지원을 받은 636명의 노숙인 중 92명에게는 공공·민간 일자리를 알선했고, 건강이 좋지 않은 244명에게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생계급여를 받도록 연계했다. 특히 임시주거지원 사업에 참여한 노숙인 중 21명은 전세임대주택 신청 등을 통해 현 주거지보다도 더 좋은 주거지에서 살 수 있게 된 것으로 파악됐다.

정상훈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이 사업은 한파나 폭염에도 거리에서 지내는 노숙인들에게 최소한의 주거를 지원해 사회복귀를 돕는 게 목적”이라며 “정보를 얻기 힘든 노숙인을 직접 찾아가 지원사항을 안내하고 안전한 장소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박재홍 기자
2024-02-07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