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부산 ‘동백패스’ 선불형 카드 쓰세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내일 출시… 저신용자·외국인 지원
초과분 4만 5000원 ‘동백전’ 환급

부산지역 대중교통 통합할인제도인 ‘동백패스’를 저신용자와 청소년, 외국인 등이 이용하기 어렵다는 점을 보완하기 위한 선불형 카드가 출시된다.

부산시는 다음달 선불형 동백패스를 출시한다고 28일 밝혔다. 동백패스는 대중교통 이용 금액이 월 4만 5000원을 넘으면 초과분을 4만 5000원까지 지역화폐인 동백전으로 환급해주는 제도다.

지난해 8월 시행해 가입자가 37만명까지 늘어났지만, 신용카드 방식인 후불형 교통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만 환급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 때문에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저신용자, 청소년, 외국인은 혜택을 보기 어려웠다.

선불형 동백패스가 출시되면 은행 계좌를 개설하지 않고도 카드만 발급받아 금액을 충전 후 사용할 수 있어 저신용자와 외국인도 대중교통 통합 할인 혜택을 볼 수 있다. 선불형 동백패스는 스마트폰 동백전 앱과 BNK부산은행 전 지점에서 발급 신청할 수 있으며 도시철도역, 편의점 등에서 교통카드 금액을 충전할 수 있다.

다만, 선불형 동백패스는 18세 이상만 발급할 수 있다. 청소년은 대중교통 이용 요금이 성인보다 낮은 점을 고려해 별도 환급 기준을 마련하고 하반기부터 사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시는 외국인이 동백패스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부산시청 외국어 홈페이지에서 영문 안내를 제공할 예정이다. 다만, 선불형 동백패스 대중교통 이용 요금이 성인보다 낮은 청소년은 별도 환급 기준을 마련해 하반기부터 사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하반기부터 동백패스 이용 대상을 청소년까지 확대하고, 국토부의 K 패스와도 연계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부산 정철욱 기자
2024-02-29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