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부산, 전국 최초 전동 킥보드→버스 환승 할인 적용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30분 이내 갈아타면 500원 할인
5월부터 도시철도까지 확대 운영

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 장치(PM)와 대중교통을 함께 이용할 때 환승 할인 혜택을 주는 시범사업이 부산에서 전국 처음으로 진행된다.

부산시는 이달부터 ‘PM·대중교통 환승 할인 사업’을 시범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전동 킥보드나 이륜 평행차, 자전거 등을 이용하고 30분 내에 버스에 타면 요금을 500원 할인하는 제도다. 반대의 경우에도 같은 할인이 적용된다.

평소 사용하던 교통카드를 전용 애플리케이션(앱)에 등록하고, 버스나 도시철도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교통카드를 요금 단말기에 대면 요금이 할인된다. 다른 공유 PM을 이용할 때는 업체별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QR코드를 스캔하는 등 여러 절차를 거쳐야 했던 것에 비해 한층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서울의 경우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이용하고, 대중교통으로 환승할 때 마일리지를 적립하는데 이번 시범사업은 자전거를 비롯한 여러 PM을 대상으로 하고 교통카드만 이용하면 즉시 요금할인이 된다는 게 차이점이다.

시범사업은 현재 부산대학교, 도시철도 부산대역·장전역 등 금정구 일원에서 하고 있다. 현재는 PM과 시내버스 간의 환승 때만 할인이 가능하지만, 오는 5월부터는 도시철도까지 혜택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환승 할인이 가능한 PM은 현재 50대가 배치돼 있으며 5월에 200대까지 늘린다. 시범사업은 사업비 1억 5000만원이 소진될 때까지 운영한다.

시는 이번 사업으로 PM을 이용해 버스 정류장, 도시철도 역사까지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대중교통 활성화 효과가 함께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 시범사업 종료 후 운영 성과가 있다고 판단하면, PM·대중교통 간 환승 할인 제도를 시 전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부산 정철욱 기자
2024-03-06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