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울산 반구천 암각화, 세계유산 등재 ‘성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완성도 검사 통과… 본심사 돌입
내년 7월에 등재 여부 최종 결정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심사를 앞둔 울산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사냥과 어로 등 선사시대의 생활상을 기록한 울산 ‘반구천의 암각화’가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완성도 검사’를 통과해 본격적인 심사에 들어간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지난해 7월 세계유산 등재신청 대상에 선정된 데 이어 완성도 검사까지 통과해 세계유산 등재에 성큼 다가섰다.

울산시는 지난 1월 제출한 반구천의 암각화의 세계유산 등재 신청서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의 완성도 검사를 통과해 이달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본 심사에 들어간다고 6일 밝혔다. 완성도 검사는 신청서가 형식 요건을 만족했는지를 살펴보는 과정이다. 등재 여부는 서류심사와 현장실사, 종합 토론 심사 등을 거쳐 내년 7월 제47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결정된다.

반구천의 암각화는 ‘울주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와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를 포함한 유산이다. 천전리 명문과 암각화는 각종 도형과 글, 그림이 새겨진 암석이다. 신라 법흥왕 시기에 새겨진 것으로 추정되는 글자가 남아 6세기 무렵 신라 사회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로 평가받는다.

대곡리 암각화는 높이 4m, 너비 10m 크기의 바위 면에 선과 점을 이용해 다양한 동물과 사냥 장면을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선사시대 사람들의 생활을 엿볼 수 있는 최고 걸작으로 여겨진다. 특히 작살 맞은 고래, 새끼를 배거나 데리고 다니는 고래 등 고래와 고래잡이 과정의 주요 단계를 새긴 부분은 세계적으로도 비슷한 사례를 찾기 어려워 문화·역사적 가치가 크다.

울산시 관계자는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문화재청 등과 협력해 좋은 결과를 내겠다”고 밝혔다.



울산 박정훈 기자
2024-03-07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