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장들도 ‘맞장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여야 총선 후보들 앞다퉈 공약

염태영 “결과 관계없이 협력” 제안
유의동 “서정리역~평택역 통합 개발”
생활권 단절 금릉~금촌 일대 부각
고양·남양주시장 “실제 추진” 가세


4월 총선을 앞두고 여야 후보들이 철도 지하화를 앞다퉈 공약하고 해당 지역 지방자치단체장들이 맞장구를 치고 있다. 지난 1월 ‘철도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하고, 같은달 정부가 ‘교통분야 3대 혁신 전략’을 발표하며 불붙기 시작했다.

18일 현재 수도권 여야 총선 후보들이 공약하고 있는 지하화 대상 철도는 5개 노선 9개 구간이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12일 오후 서울 영등포역에서 “경부선 철도 지하화를 반드시 해내겠다”고 약속했다. 한 위원장은 김영주(영등포갑)·박용찬(영등포을) 후보와 함께 영등포역을 지나는 1호선 지상철도를 가리키며 “서울의 중심인 이곳이 지하화된 걸 상상해보라. 이 구간을 지하화 해야 영등포와 서울의 발전을 주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수원시장 출신인 더불어민주당 염태영(수원무) 후보는 한 위원장이 최근 수원을 찾아 경부선 지하화를 공약한 것에 대해 “결과에 관계없이 지키기로 약속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최근 페이스북에 “수원을 동서로 갈라놓은 경부선 철길은 오랜 시간 도시의 균형발전을 가로막았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평택을에서 민주당 김현정 후보와 ‘리턴매치’를 벌이게 될 국민의힘 유의동 후보도 “경부선 서정리역 부터 평택역까지 철길을 지하화하고 철도 부지를 통합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북부에서는 국민의힘 한길룡(파주시을) 후보가 “경의중앙선이 금릉~금촌 구간을 양분해 교통 및 생활권 단절로 각종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며 지하화에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민주당 이기헌(고양병) 후보도 “일산 구간 대부분이 지상 또는 반지하로 건설돼 생활권 및 생태계 단절로 문제가 크다”며 완전 지하화를 공약했다.

여야 단체장들도 긍정적이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20여년 전 경의선이 복선전철로 개량될 때 부터 고양시는 100년 대계인 철도를 지하로 건설해야 한다며 시민운동까지 전개했었다”고 거들었다. 주광덕 남양주시장도 “국토부가 수립하는 종합계획에 맞춰 경의중앙선 지하화가 실제 추진으로 이어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월 국회를 통과한 특별법은 철도부지 상부 공간을 개발해 얻는 이익금으로 지하화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국토부는 이달 중 종합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며, 지하화 대상은 경의중앙선·경부선·경인선·경원선·호남선·광주선 등이다.

한상봉 기자
2024-03-19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