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성남시 ‘8호선 판교 연장’ 재추진…예비타당성 조사 착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지난번 예타 조사서 반영되지 못한 추가 개발사업 발굴 통해 경제성 상향


경기 성남시 중원구 성남대로 성남시청. 성남시 제공

경기 성남시가 경제성 문제로 예비타당성 조사를 철회했던 ‘지하철 8호선 판교 연장’ 사업을 다시 추진하기 위해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에 착수했다.

성남시는 25일 “이달부터 6개월간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진행해 사업의 경제성을 보완한 후 예비타당성(이하 예타) 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되도록 기획재정부에 다시 신청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삼평동 엔씨소프트사 사옥, 정자동 백현 마이스 사업, 경강선 인근 광주 삼동지역 개발 등 지난번 예타 조사에서 반영되지 못한 추가 개발사업 발굴을 통해 경제성 상향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8호선 판교 연장은 8호선의 종점인 모란역에서 판교역까지 3.86㎞ 연장하는 사업으로, 예타 조사를 통과하면 총사업비 4239억원 중 60%인 2543억원을 국비로 지원받을 수 있다.

시가 추진해온 8호선 판교 연장사업은 2020년 12월 기재부의 예타 조사 대상 사업에 선정돼 2021년 2월부터 예타 조사가 진행됐다.

그러나 2022~2023년 기재부 주관 1·2차 점검 회의에서 잇따라 경제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자 시는 지난해 7월 그동안 추진해온 절차를 철회하고 재추진 방침을 밝힌 바 있다.

기재부의 예타 조사를 통과하지 못하면 추후 사업 추진이 장기간 어려울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시 관계자는 “빠른 사업 진행을 위해 통상 1년 걸리는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기간을 6개월로 단축해 오는 9월에 예타 조사를 다시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동원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