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중심 첨단기술 한자리에
미래도시 일상 체험공간 조성
스마트라이프위크는 전시회와 시상식, 포럼이 총망라된 ICT박람회다. 참관객이 미래 도시 생활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혁신기술을 전시하는 데에 방점을 둬 기존 기술 중심의 ICT 행사와 차별화를 꾀한다. 지난해 각각의 행사로 진행됐던 ‘서울 스마트시티 포럼’과 ‘서울 스마트도시 상 시상식’, ‘약자동행 기술박람회’를 통합하고, 민간 IT 전시행사인 ‘디지털혁신페스타 2024’와 연계해 박람회 규모를 확대했다.
서울시는 오세훈 시장이 지난 1월 미국 ‘CES 2024’ 방문 당시 “스마트라이프위크를 잘 출범시켜 3년 이내에 CES와 같이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전해보겠다”라고 밝힌 후 본격적으로 행사를 준비해왔다. 박람회 전시관은 첨단기술을 통해 변화하는 미래 도시의 일상을 체험할 수 있는 쇼룸과 국내 혁신기업의 글로벌 판로 개척을 지원하는 기업전시관으로 구성된다.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자동차, SK그룹 등 주요 대기업이 참여해 고품질 체험공간을 조성한다.
해외도시 관계자와 기업이 직접 대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도 스마트라이프위크의 특징이다. 또 서울시가 세계스마트시티기구(WeGO)와 함께 도시 양극화 문제 해소와 포용적 성장을 촉진하는 미래 스마트도시 비전을 전세계에 확산하기 위해 지난해 처음 제정한 ‘서울 스마트도시상’ 시상식도 함께 개최된다.
안석 기자
2024-07-16 24면